'신당역 살인' 1년지나도 여전한 스토킹 공포
상태바
'신당역 살인' 1년지나도 여전한 스토킹 공포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신당역 사건'이 발생한지 1년이 지났지만 스토킹 범죄의 위험은 여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더불어민주당 권인숙 의원실이 12일 경찰청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경찰에 검거된 스토킹 피의자는 7545명이다.

올해 들어 경찰에 입건된 스토킹 범죄가 벌써 7000건을 넘어선 가운데 형사 입건돼 처분받더라도 접근금지 등의 조처가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들 중 4942명(65.5%)이 검찰에 송치됐고 나머지는 불송치(33.0%) 또는 수사중지(1.5%) 처분을 받았다.

재작년 10월21일 스토킹처벌법 시행 이후로 보면 약 2년간 1만8362명이 검거돼 이 가운데 65.1%(1만1천950명)가 경찰 수사 단계에서 혐의가 인정돼 검찰에 넘겨졌다.

스토킹 범죄 특성상 추가 범죄를 막으려면 가해자와 피해자를 신속히 분리해야 하는데 현장에서는 '긴급응급조치'와 '잠정조치' 등 피해자 보호가 잘 지켜지지 않는다는 점이 지적을 받고 있다.

긴급응급조치란 주거지 100m 내 접근금지와 전기통신을 이용한 접근금지를 경찰이 직권으로 명령할 수 있는 조치다. 잠정조치는 법원이 경찰의 신청을 받아들일 경우 내려지는 더 강력한 조치로 1∼3호(서면 경고, 100m 이내 접근금지, 전기통신 이용 접근금지)에 더해 유치장 또는 구치소 구금(4호)까지 가능하다.

경찰청에 따르면 스토킹처벌법이 시행된 재작년 10월부터 올해 7월까지 결정된 긴급응급조치 위반율은 11.0%였다. 같은 기간 잠정조치 1만2008건 중 위반율은 8.0%에 달한다.

올해 1∼7월 긴급응급조치·잠정조치 위반 건수만 각각 189건, 364건이다.

올해 7월 인천시 남동구 아파트 복도에서 옛 연인을 살해한 30대 남성도 앞선 데이트 폭력과 스토킹 범죄로 법원의 잠정조치 명령을 받고도 범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올해 6월 스토킹처벌법을 개정해 가해자에게 판결 이전에도 위치 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를 부착할 수 있도록 했지만 이는 공포 6개월 후인 내년 1월에나 시행된다. 개정안이 시행되더라도 모든 스토킹 가해자에게 전자발찌 부착 명령을 내리기는 어려워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아울러 스토킹처벌법 위반 판결 상당수가 벌금형이나 집행유예에 그쳐 처벌이 지나치게 관대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결별 뒤 '찾아오지 말라'는 경고를 듣고도 옛 연인을 두 차례 찾아가 "나를 이용해놓고 버렸냐"며 소리치거나 현관문을 두드린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50대 남성은 올해 5월 서울북부지법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2차 접근 행위만으로는 스토킹 범죄가 구성되지 않고 설사 스토킹이라고 해도 단 2회에 그쳐 반복적 행위로 보기 어렵다는 게 이유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