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광장 아래 '비밀의 공간'...서울시 40년 만에 시민에 공개
상태바
서울광장 아래 '비밀의 공간'...서울시 40년 만에 시민에 공개
  • 이슈밸리
  • 승인 2023.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호선 시청역과 을지로역 연결 공간 추측
북한 핵 공격 대비 지하 공간 관측도
서울광장 아래 비밀의 공간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광장 아래 비밀의 공간 (사진=서울시 제공)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시청역과 을지로입구역 사이에 있는 서울광장, 지하에 숨겨져 있던 1천여평의 지하공간이 40년 만에 일반인에 공개된다. 

서울시는 5일 서울광장 지하 2층 미개방 공간을 이달 8일부터 23일까지 시민에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비밀의 공간은 폭 9.5m·높이 4.5m에 총길이 335m, 넓이 3182㎡로 전국 최초로 조성된 지하상가 아래, 지하철 2호선 선로 위쪽에 위치한다. 

해당 공간은 정확히 언제 무슨 용도로 만들어졌는지 아직 밝혀지지 않은 '비밀의 장소'다.

시는 높이가 다른 지하철 2호선 시청역과 을지로입구역을 연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공간으로 추측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유시사 북한의 재래식 혹은 핵공격에 대비한 지하 방공호 역할을 했던 공간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시는 이 공간을 '지하철 역사 혁신프로젝트' 시범 사업지에 포함해 도심 속 명소로 재탄생시킬 계획이다.

 

서울광장 지하공간 위치도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광장 지하공간 위치도 (사진=서울시 제공)

 

혁신 프로젝트는 ▲역 전체를 러너 스테이션으로 조성하는 여의나루역 ▲MZ세대 거리문화 성지로 변화하는 신당역 ▲이색 스포츠 체험이 가능한 공간으로 꾸미는 문정역과 시청역 총 4곳에서 진행된다.

시청역은 서울의 중심이자 시민의 애환과 삶이 스며있는 도심 거점이란 특성을 살리는 방향으로 시민 제안을 참고해 용도를 정한다. 이 장소가 서울 심장부에 위치한 공간인 만큼 시민의 바람을 담아 용도를 정하고 활용한다는 의미도 담았다.

이를 위한 '숨은 공간, 숨 불어넣기:지하철 역사 상상공모전'은 6일부터 다음 달 10일까지 진행한다.

총 35점의 당선작을 선정해 향후 공간조성에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대상 1점에 상금 300만원을 주는 등 총 2천1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자세한 내용은 6일부터 서울시 홈페이지(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는 "상상조차 못 했던 서울광장 아래 지하공간을 눈으로 확인하고 걸으면서 도심 속 숨겨진 이야기와 역사를 확인할 기회"라며 "시청역을 비롯한 도심 속 지하를 시민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공간으로 조성해 서울의 새로운 매력 콘텐츠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