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피해 줄이려면...창문 테이프 고정-저지대·지하차도 피해야
상태바
태풍 피해 줄이려면...창문 테이프 고정-저지대·지하차도 피해야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3.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제6호 태풍 카눈이 한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시작한 가운데 강한 비바람에 대처하기 위한 안전수칙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10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아침 전남과 경남 사이 남해안에 상륙할 전망이며 오후 3시 청주 남동쪽 20㎞ 지점을 통과하겠고 이때 카눈은 중심기압 980hPa, 최대풍속 29㎧로 강도 등급 '중'일 것으로 예상된다. 오후 9시에는 서울 동쪽 30㎞ 지점을 지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어 오는 11일 오전 북한 평양 남동쪽 120㎞ 부근을 거쳐 같은 날 오후 9시 북한 자강도 강계 서쪽 50㎞ 지점에서 열대저압부로 약화할 전망이다.

카눈이 한국으로 접근해옴에 따라 오후 2시 기준 제주도와 제주도해상, 남해먼바다, 동해남부남쪽먼바다에는 태풍특보가 이미 내려진 상황이다.

경남권과 전남권 일부에는 호우특보, 남해안과 경상동해안에는 강풍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시간당 20㎜ 안팎씩 강한 비가 내리고 최대순간풍속 시속 70㎞(20㎧)의 강풍이 불고 있다.

한반도 전역이 태풍 중심으로부터 풍속 15㎧ 이상 바람이 부는 '강풍반경'에 들어가기 때문에 태풍 피해를 막기 위한 안전수칙을 숙지해야 한다.

우선 태풍특보가 발효되고 강한 비바람이 불 경우 외출과 야외작업을 자제하고 TV와 라디오로 기상 상황을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특히 개울가와 강변에서는 급류에 휩쓸리거나 고립될 수 있고 하류에서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저지대, 지하차도, 지하 주차장 등은 고립될 수 있으므로 진입을 피해야 하며 농경지 침수와 저수지 범람에 유의하고 논둑이나 물꼬 점검은 미루는 게 좋다.

상습 침수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옹벽과 축대 주변도 위험하다.

강풍에 대비해 비닐하우스, 현수막, 풍력발전기, 건설 현장 시설물을 철저히 점검하고 부서진 시설물이나 바람에 날리는 간판에 부딪히는 등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보행자 안전에 유의 해야 한다.

행정안전부도 국민재난안전포털을 통해 태풍특보시 행동 요령을 안내하고 있다.

요령에 따르면 건물 출입문과 창문을 닫고 테이프 등으로 고정해 강풍 피해를 예방하고 가급적 창문이 없는 공간으로 몸을 피해야 한다.

하천, 해변, 저지대에 주차된 차량은 안전한 곳으로 옮기고 하수구와 배수구를 미리 점검해 막힌 곳은 뚫어야 한다. 상수도 공급이 중단될 수 있으므로 욕실 등에 미리 물을 받아두고 정전에 대비해 비상용 랜턴을 준비한다.

긴급 상황에 따른 정보를 수신하기 위해 스마트폰에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하고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연락처를 확인한다. 또한 선박을 운행 중일 경우 주변에 있는 다른 선박이나 해경에 위치를 알리고 태풍 이동 경로에서 최대한 멀리 대피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