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잼버리 3만 6천명 대피 작전 시작"
상태바
정부, "잼버리 3만 6천명 대피 작전 시작"
  • 이슈밸리
  • 승인 2023.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상 최대 수송작전...버스 1000대 동원
세계스카우트연맹이 잼버리 대회가 열리는 부안군에서 조기 철수를 결정한 7일, 행사 관계자들이 세계 각국 대표단이 문화를 홍보하는 부스 앞에 설치된 그늘막을 해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계스카우트연맹이 잼버리 대회가 열리는 부안군에서 조기 철수를 결정한 7일, 행사 관계자들이 세계 각국 대표단이 문화를 홍보하는 부스 앞에 설치된 그늘막을 해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제6호 태풍 카눈이 한반도를 관통할 것이란 예보가 나온 가운데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원 3만 6천명의 대피 작전이 시작된다. 

7일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본부장은 "대피는 내일(8일) 오전 10시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라며 "대상 인원은 156개국 3만6천여명이며, 버스 총 1천대 이상을 동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이러한 대피 계획 배경을 설명하면서 "태풍이 내습할 경우 전라북도가 영향권에 들게 돼 잼버리 영지 운영의 어려움이 예상됨에 따라 어제(6일) 대통령께서 정부 대책마련을 지시해서 이 계획을 마련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대피계획에는 세계스카우트연맹 및 각국 대표단의 우려와 요청도 반영됐다"면서 "오전 10시부터 6시간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데, 더 걸릴 수도 있어서 진행 상황을 봐야 한다"라고 말했다.

정부는 스카우트 대원의 안전한 수송을 위해 버스는 국가별로 배치하고 의사소통 편의를 위해 통역요원도 배치할 예정이다. 

이송 과정 안전과 질서유지, 원활한 이송을 위해 국토교통부 등 정부부처와 경찰·소방 등 관계기관의 협조가 이뤄질 방침이다.

김 본부장은 "전국 지자체 협조를 통해 태풍 직접 영향권이 아닌 수도권을 중심으로 행정기관 및 민간 교육시설을 최대한 확보해 대원들에게 편안하고 안전한 숙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스카우트 대원의 숙소를 서울 등 수도권에 마련하고 지자체 관광·교육 프로그램을 접목할 계획이다. 

아울러 관련 비용은 정부가 전적으로 부담하는 동시에 지자체가 적극 협조한다는 방침이다. 

김 본부장은 "남은 4박 5일동안 참가자의 숙박과 잼버리 프로그램이 계속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라고 했다.

다만 정부는 K팝 콘서트 공연에 대해 세계연맹 측의 체류 지역을 고려해 상암월드컵경기장을 대안으로 모색하고 있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애초 콘서트 날짜와 장소는 6일 새만금 야영지에서 11일 전주월드컵경기장으로 한 차례 변경된 바 있다.

'사실상 잼버리가 중단된 것 아닌가'라는 지적에는 여성가족부 장관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지자체와 영외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기 때문에 잼버리가 더 넓어지는 것"이라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