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프랜차이즈 '필수품목 과다 수취' 실태조사
상태바
공정위, 프랜차이즈 '필수품목 과다 수취' 실태조사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프랜차이즈 본부의 필수품목 지정 및 불공정 행위 여부에 대한 실태조사에 나섰다.

공정위는 외식업 등 21개 업종에 대해 2023년 가맹 분야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공정위는 매년 가맹 분야 실태조사를 벌여왔는데 올해는 특히 '차액가맹금 과다 수취' 문제가 제기되는 치킨 등 외식 업종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공정위에 따르면 매출액, 가맹점 수 등을 고려해 선정한 200개 가맹본부와 가맹점 1만2000개가 조사 대상이다.

필수품목 현황, 법 위반 혐의 실태, 표준계약서 사용 여부, 점포 환경 개선 실시 현황, 가맹점 사업자단체 운영 현황, 불공정 관행 개선 체감도 등을 온라인으로 묻는다.

가맹본부는 브랜드 통일성·상품 동일성 유지를 위해 필요한 품목은 가맹본부를 통해 구입하도록 가맹점주에게 요구할 수 있는데 이때 가맹본부가 받는 일종의 유통마진이 차액가맹금이다.

공정위는 "가맹본부가 필수품목을 과도하게 많이 지정하거나 품목별 단가를 지나치게 올리는 경우 비용 부담이 가맹점뿐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전가된다"며 "필수품목의 지정·변경 등을 가맹계약에 포함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법·제도 개선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현장의 애로사항 등을 충분히 듣고 반영해 관련 제도 마련에 참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작년 말 등록된 정보공개서 기준 전국의 가맹본부는 8183개, 브랜드는 1만1844개, 가맹점 수는 33만5298개로 각각 전년 대비 11.5%, 5.6%, 24.0% 증가했다.

공정위는 가맹점 수가 큰 폭으로 증가한 만큼 가맹점주들의 시장 여건이나 경영 환경이 악화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