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K콘텐츠 성공 뒤에는 불리한 노동력 착취?
상태바
넷플릭스 K콘텐츠 성공 뒤에는 불리한 노동력 착취?
  • 이슈밸리
  • 승인 2023.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최근 K콘텐츠가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고질적인 노동 착취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미국 일간지 LA타임스는 29일(현지 시각) 서울발 기사를 인용해 최근 넷플릭스의 한국 콘텐츠가 저비용으로 막대한 성공을 일굴 수 있었던 기반에는 불공정 계약과 무급노동 등이 있다면서 한국 콘텐츠 제작 업계의 열악한 노동환경에 대해 보도했다.

LA타임스는 지난해 전 세계적 인기를 끈 드라마 '오징어게임'을 단적인 예로 들었다.

LA타임스에 의하면 9개 에피소드로 이뤄진 '오징어게임'은 에피소드당 240만달러로 제작됐다. 넷플릭스의 또 다른 인기 시리즈인 미국 드라마 '기묘한 이야기' 제작비의 약 4분의 1 수준이다.

저렴하게 제작된 '오징어게임'은 지난해 공개 후 28일 동안 시청 시간 16억5000만시간으로 넷플릭스 역대 최고 기록을 냈고 미국 방송계 최고 권위의 에미상 시상식에서 6개 부문을 수상했다. 넷플릭스는 '오징어게임'이 자사의 기업 가치를 약 9억달러 높인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신문은 그러면서 각본가이자 연출자인 황동혁 감독도 세계적으로 이름을 날리게 됐지만 부자가 되지는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는 지식재산권이 넥플릭스에 넘어갔고 첫 방영 이후 작품 재사용시 작가·감독·배우들에게 지급하는 로열티인 재상영분배금(residual)도 받지 못하는 등 불리한 계약을 했기 때문이다.

'오징어게임' 뿐 아니라 '킹덤'이나 '지옥' 등 뒤이은 히트작들도 비교적 저렴한 예산으로 제작된 것으로 나타났다.

김기영 공공운수노조 방송스태프지부장은 "모든 것은 인건비로 귀결된다. 엄청난 양의 무급 노동이 이뤄지고 있다"고 LA타임스에 말했다.

다수가 프리랜서로 고용돼 표준근로계약서도 쓰지 못하는 상황에서 국내 제작진은 할리우드 같은 파업은 꿈도 꾸지 못하는 실정이다. 현행법상 넷플릭스는 고용주가 아니어서 불공정 노동의 책임을 지지 않는다.

현장에서는 한국 콘텐츠 업계가 스스로를 '지속 불가능한' 길로 몰아가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넷플릭스가 막 한국에 진출했을 때는 미국과 같은 엄격한 노동기준이 한국 콘텐츠 업계에도 적용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도 있었다.

하지만 오징어게임을 계기로 '가성비 한국 콘텐츠'가 하나의 기준이 되고 콘텐츠 업체의 넷플릭스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노동환경 개선 여지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고 LA타임스는 짚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