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근해 로힝야 난민선 침몰...70여명 사망
상태바
인도네시아 근해 로힝야 난민선 침몰...70여명 사망
  • 임정은 기자
  • 승인 2024.0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인도네시아 근해에서 전복돼 침몰한 로힝야족 난민선 사망자 등 실종자가 70여명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유엔난민기구(UNHCR)와 국제이주기구(IOM)는 공동성명을 통해 아체주 서부 앞바다에서 전복된 목선에 당초 승선한 난민은 150명가량으로 추정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성명은 사망 또는 실종자 수를 특정하지는 않았지만 UNHCR은 자체 웹사이트에 75명이라고 적시했다.

그러면서 성명은 "사망 및 실종자가 확인되면 이는 올해 바다에서 발생한 로힝야족 난민 인명손실 중 최대 규모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고 목선이 발견된 이후 75명이 구조된 것으로 알려졌다. 생존자는 남성 44명, 여성 22명, 어린이 9명으로 일부는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아체주 임시대피소로 이동했다.

AP통신은 사고 선박의 선장과 선원 4명 가량이 배가 침몰하기 시작하자 달아났다는 생존자 2명의 증언을 전하면서도 다만 이 주장이 입증되진 않았다고 부연했다.

사고 목선은 지난 9일 방글라데시에서 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힝야족은 불교도가 다수인 미얀마에서 이슬람을 믿는 소수민족으로 오래 전부터 탄압 받았으며 현재 70만명 이상이 국경 인근 방글라데시 난민촌으로 이주해 생활하고 있다.

UNHCR에 따르면 지난해 바다로 나선 로힝야족 난민은 약 4천500명으로 이 중 569명이 사망하거나 실종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