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혈관 학회 2곳 “사태 해결 때까지 병원 지키겠다” 다른 목소리
상태바
뇌혈관 학회 2곳 “사태 해결 때까지 병원 지키겠다” 다른 목소리
  • 이슈밸리
  • 승인 2024.0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공의 집단행동이 이어지고 있는 15일 오전 서울 한 대형병원에서 의료진이 환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공의 집단행동이 이어지고 있는 15일 오전 서울 한 대형병원에서 의료진이 환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의대 증원에 의사들이 집단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15일 대한뇌혈관외과학회와 대한뇌혈관내치료의학회가 “병원을 지키겠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하며 기존 의사들과 다른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두 학회는 성명서를 통해 “필수 중증 응급의료가 전공의 중심으로 유지되고 있었던 대한민국의 의료 현실에서 지금의 갑작스러운 전공의 사직으로 의한 의료 공백은 국민의 생명권과 직결되는 사태”라며 “정부도 의료계도 한 발 물러서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혜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먼저 우리의 요구를 말하기 전에 국민 여러분께 말씀 올린다”며 “죄송하다. 국민 여러분께는 이 말밖에 할 수 없다”고 했다.

두 학회는 “의사들의 주장이 아무리 미래의 국민 건강을 위해서라고 하지만 지금 당장의 문제는 현실”이라며 “그러기에 조속하고 합리적으로 해결될 때까지 저희는 병원을 지키고 있겠다”고 밝혔다.

 

(자료=대한뇌혈관외과학회 홈페이지)
(자료=대한뇌혈관외과학회 홈페이지)

 

“미래 필수 의료 수행의 당사자들인 학생, 전공의들에게는 스승이자 선배로서 미안하다”고 했다. “한참 배우고 공부해야 할 시점에 어른들의 잘못 때문에 미래가 위험해진 것에 진심으로 미안하다”는 것이다.

이어 “현재 상황은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기보다 악순환의 서막이 열리는 위중한 상황이 명백하다”고 했다.

두 학회는 “지금 이 순간에도 양 학회 구성원들의 대부분이 각자의 병원을 지키고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면서도 “환자 곁을 지키기 위해 시류에 무관심했던 결과 작금의 사태가 벌어진 것에 책임을 느끼며 현재 상황을 타개하고자 다음의 사항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두 학회는 “정부는 폭력적 법 집행을 내세워 의사 단체를 범죄 집단화하는 것을 중단하라”고 했다. 또 “정부는 이번 의료 정책으로 야기된 혼란에 일차적 책임을 지고, 당사자들과 협의·합의를 통해 정책의 모든 부분을 상의할 수 있음을 인정하라”고 했다.

이들은 국민에게 "죄송하다. 이 말밖에 할 수 없다"며 "의사들의 주장이 아무리 미래의 국민 건강을 위해서라고 하지만 지금 당장의 문제는 현실이기에 조속하고 합리적 해결이 될 때까지 우리는 병원을 지키고 있겠다"고 했다.

두 학회는 “무엇보다 이 모든 일의 끝에는 국민 건강이라는 대의가 있음을 명심하라”고 했다.

대한신경외과학회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현장에서 필수의료를 수행해 왔던 신경외과 의사로서 자괴감을 감출 수 없다"며 "현재의 의료 위기는 국민의 생명권과 직결되는 매우 심각한 사태로 정부와 의료계는 서로의 주장만을 고집하지 말고 열린 마음으로 현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협상의 장을 마련하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학회는 정부와 의사들 양쪽을 향해 △정부는 여론몰이와 겁박으로 의료인들의 비윤리 집단화 중단할 것 △정부는 막무가내식 의대 증원으로 야기된 혼란에 책임을 느끼고 원점에서 협상에 임할 것 △정부는 의료 현장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열린 마음으로 정책을 추진할 것 △의료계와 정부의 협상이 진행되면 전공의와 의대생들은 본연의 자리로 돌아갈 것 △지방·필수 의료 부족은 빠른 시일 내 시행 가능한 제도 개선과 과감한 재정 추가로 해결할 것 등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