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순항미사일 여러 발 동해상 발사...올해 다섯 번째
상태바
北, 순항미사일 여러 발 동해상 발사...올해 다섯 번째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4.0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북한이 동해상으로 순항미사일을 여러 발 발사했다. 올해 들어서만 다섯 번째다. 

합동참모본부는 14일 "우리 군은 원산 동북방 해상에서 미상 순항미사일 수 발을 포착했으며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분석 중에 있다"며 "우리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미측과 긴밀하게 공조하고 있고 북한의 추가 징후와 활동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상 순항미사일은 8자나 타원 궤도를 형성하면서 다양한 방향으로 비행이 가능하다. 이번 미사일은 8자형 궤도를 그린 것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북한은 지난 2일에는 서해상에서 순항 미사일 초대형 전투부 위력 시험과 신형 반항공(反航空·지대공) 미사일 시험 발사를 했다.

지난달 24일 평양 인근에서 서해상으로 신형 전략순항미사일 '불화살-3-31' 여러 발을 발사했고 28일에는 함경남도 신포시 인근 해상에서 불화살-3-31 2발을 발사했다. 지난달 30일에는 서해상으로 기존의 '화살-2형'을 발사했다.

군 소식통은 북한이 올해 들어 다섯 번이나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배경에 대해 "미사일 체계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타격의 정확성을 높이려는 의도"라고 추정했다.

지난달 30일 화살-2형 발사에서 이미 2천㎞에 달하는 사거리를 확보한 만큼 보다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한다는 의미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단순히 무기 시험을 하는 게 아니라 러시아 판매를 염두에 두고 일종의 '쇼케이스'를 벌인다는 진단도 내놓았다.

미사일이 포착된 원산에서 멀지 않은 함경북도 길주군 앞바다의 무인도 '알섬'은 북한이 평소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타격 목표로 자주 쓰는 표적섬인데, 이곳을 신형 순항미사일로 명중하는 시험을 영상으로 촬영해 대외에 선전하며 러시아의 관심을 끌려 한다는 것이다.

장영근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미사일센터장은 "북한이 단순한 성능검증 시험이면 보통 목표물을 명중하는 장면을 공개하지 않지만 러시아 수출을 염두에 두고 공개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