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이 흡수한 미세 플라스틱, 열매 통해 다음세대로 전이
상태바
식물이 흡수한 미세 플라스틱, 열매 통해 다음세대로 전이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4.0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한국연구재단)
(사진=한국연구재단)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식물이 토양에서 흡수한 미세·나노 플라스틱 등이 열매를 통해 다음 세대로 전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연구재단은 건국대학교 안윤주 교수 연구팀이 완두의 미세·나노 플라스틱 이동을 관찰한 결과를 통해 이에 노출된 완두에서 생산된 열매와 그 열매에서 성장한 후세대에서도 미세플라스틱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앞선 연구에서 식물이 토양 환경에서 미세·나노 플라스틱을 흡수하는 체계를 규명했다.

연구팀은 식물이 흡수한 미세·나노 플라스틱이 줄기와 잎 등 식물의 상부 조직까지 도달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어 연구팀은 독성 연구 표준 시험종인 완두(Pisum sativum)를 미세·나노 플라스틱에 노출해 열매인 완두콩과 다음 세대로의 전이를 각각 관찰했다.

200nm 크기의 형광 폴리스타이렌 미세·나노 플라스틱에 오염된 토양에 완두를 약 60일간 노출한 후 완두콩을 수확해 공 초점 레이저 주사현미경으로 살핀 결과 완두콩 배아와 떡잎에서 미세·나노 플라스틱이 발견됐다.

또 수확한 완두콩을 미세·나노 플라스틱에 오염되지 않은 토양에 다시 심어 14일간 배양 후 관찰했더니 표피보다 세포 간 및 세포 내 공간에서 미세·나노 플라스틱이 확인됐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외부에서 유입된 것이 아닌 수확한 완두콩 내 배아와 떡잎에 있던 미세·나노 플라스틱이 전체 세포로 이동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안윤주 교수는 "미세·나노 플라스틱에 직접 노출되지 않은 후세대 식물도 어미 세대 식물을 통해 이에 노출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며 "인간과 동물이 섭취하는 열매에 미세·나노 플라스틱이 전이돼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짐작하게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