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4월 총선 공천 관여 안해"..."독자 핵무장 마음 먹으면"
상태바
尹대통령 "4월 총선 공천 관여 안해"..."독자 핵무장 마음 먹으면"
  • 이슈밸리
  • 승인 2024.0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진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서 박장범 KBS 앵커와 대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진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서 박장범 KBS 앵커와 대담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신년 대담을 통해 오는 4월 총선에서 공천 관여을 하지 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밤 방송된 KBS '특별 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서 4·10 총선에 공천을 포함해 어떤 영향력도 행사하지 않을 것이며, 참모 출신이라고 공천에서 특혜를 받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벍혔다. 

윤 대통령은 '당내 공천에서 대통령실 출신 인사들에 대한 후광이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후광이 작용하겠습니까"라며 "대통령실의 후광이라는 게 있기 어려울 것이다. 불가능하다고 본다"고 답했다.

이어 "이번에 총선 나가는 분들도 다 정치에 뜻이 있었던 사람들"이라며 "(출마자들에게) 특혜라고 하는 것은 아예 기대도 하지 말고, 나 자신도 그렇게 해줄 능력이 안 된다, 공정하게 룰에 따라 뛰라고 그렇게만 말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또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취임할 무렵에 통화를 좀 했고, 최근 통화한 적은 없다"며 "선거 지휘나 공천이라든지 이런 데에는 관여하지 않겠다 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한 위원장과) 가까운 사이였지만, 제가 '총선 끝나고 보자'고 했다"며 "본인도 '그렇게 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최근 30%대 박스권에 갇힌 국정 지지율에 대해서는 "기대하고 국민들이 선출한 건데 그 기대에 제대로 부응하지 못한다든지 그런 게 많기 때문"이라며 "제게 실망을 이 정도로 덜 해주는 것만으로 저는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독자적 '핵무장론'에 대해 윤 대통령은 "우리가 마음먹으면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며 "그렇지만 국가 운영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NPT(핵확산방지조약)를 철저히 준수하는 게 국익에 더 부합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가 핵 개발을 하면 북한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경제 제재를 받게 된다"며 "(핵무장은) 현실적이지 못한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남북정상회담 추진 여부에 대해선 "북한이 핵을 포기하든 안 하든 남북정상회담을 할 수 있다"면서도 "그러기 위해선 인도적 협력 관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한 김대중·노무현·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해선 "다 노력했지만 돌이켜 봤을 때 아무런 소득이 없었다"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잇따라 도발 수위를 높이는 북한에 대해서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이지 않은 세력들이기 때문에 우리 안보를 위협하는 도발을 가할 때도 불합리하고 비이성적인 결론을 낼 수도 있는 세력이란 걸 전제로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오는 11월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 가능성과 관련, "동맹국 선거 결과를 예측하거나 언급하기는 적절치 않다"면서도 "그동안 백악관은 물론, 미 의회 양당과도 만나 왔는데 여야 따로 없이 미국의 대외 기조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느꼈다"고 답했다.

의대 정원 문제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 고령화 때문에 의사 수요는 점점 높아간다"며 "의대 정원 확대는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일인 것 같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의사의 법적 리스크를 많이 좀 줄여주고, 보상 체계를 좀 공정하게 만들어 주겠다"며 "필수 진료를 의사들이 지킬 수 있게 하는 정책, 지역 완결적 의료 체계가 만들어질 수 있는 방향으로 더는 지체할 수 없게 의료 개혁을 추진해야 할 때가 온 것 같다"라고도 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저출산 문제를 풀어야 하는 것은 최우선 국정과제라고 할 수 있다"며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를 효율적으로 가동해서 가시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중대재해처벌법 유예 협상이 불발된 데 대해 윤 대통령은 "처벌 수위가 굉장히 높고, 책임 범위가 굉장히 확대돼 중소기업이 감당하기가 굉장히 어렵다"며 "무리하게 확대하지 말고 실제 사고를 줄이는 것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도 더 면밀히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