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순항미사일 여러 발 서해상으로 발사
상태바
北, 순항미사일 여러 발 서해상으로 발사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4.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북한이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다.

30일 합동참모본부는 "오늘 오전 7시께 북측이 서해상으로 발사한 미상 순항미사일 수 발을 포착했으며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분석 중에 있다"며 "우리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미측과 긴밀하게 공조하고 있으며, 북한의 활동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북한은 지난 24일 평양 인근에서 서해상으로 신형 전략순항미사일 '불화살-3-31'을 처음으로 시험발사했고 28일에는 함경남도 신포시 인근 해상에서 불화살-3-31 2발을 발사한 바 있다. 합참이 이달 들어 북한이 발사한 순항미사일을 포착해 발표한 것은 이번이 3번째다.

북한이 발사한 순항미사일도 불화살-3-31인 것으로 추정되며 군 당국은 평양 인근 내륙에서 발사됐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합참은 북한이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순항미사일을 시험발사하는 배경에 대해 신형 전략순항미사일 성능 개량이 목적인 것으로 추정했다.

불화살-3-31은 기존 전략순항미사일 '화살-1·2형'의 개량형으로 평가된다. 명칭 뒤에 '31'이 붙은 것은 북한이 작년에 공개한 전술핵탄두 '화산-31'을 탑재할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북한은 육상과 해상에서 다양한 발사 플랫폼을 활용해 불화살-3-31을 시험발사하고 있다.

최일 잠수함연구소 소장은 불화살-3-31형에 대해 "육상, 수상함, 잠수함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러시아의 다목적 순항미사일(Kallibr)을 모방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불화살-3-31의 사거리는 최대 2000㎞로 추정된다.

합참 관계자는 발사된 불화살-3-31의 비행시간 및 사거리에 대해 "북한이 주장한 정상거리를 날아갔다"며 "화살-1의 정상거리는 1500㎞이고 화살-2는 2000㎞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