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국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와 비밀회담
상태바
아랍국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와 비밀회담
  • 임정은 기자
  • 승인 2024.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최근 아랍 국가가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와 비밀리에 모여 전후 가자지구 통치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 온라인 매체 악시오스는 사안을 잘 아는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번 회담은 10여 일 전 무사이드 빈 무함마드 알 아이반 사우디아라비아 국가안보보좌관의 주재로 사우디 수도 리야드에서 열렸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소식통들은 다른 참석자가 마헤드 파라지 PA 정보국장과 이집트, 요르단 측 카운터파트들이었다고 전했다.

특히 사우디와 이집트, 요르단의 안보 당국자들은 PA 측에 정치적 리더십을 재건하기 위해 심각한 수준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고 한다.

요구 중에는 새 팔레스타인 정부가 구성되면 현재 마무드 아바스 PA 수반에게 집중된 권력을 신임 총리에게 이전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아랍 국가들은 PA가 전후 과도기 이후 가자지구로 돌아가 통치하기 위해서는 이 같은 개혁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고 한 소식통은 악시오스에 전했다.

사우디아라비아 측은 회담에서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국가 건설을 위한 실질적인 조치들을 취한다면 그 대가로 다시 이스라엘과 국교 정상화를 추진할 의향이 있다고도 밝혔다.

한편 최근 PA와 이들의 아랍 동맹국들은 가자지구 전쟁 종식 이후의 계획에 대한 논의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 역시 PA가 내부적으로 개혁을 단행하고 전후 가자지구 통치 역할을 맡도록 압박을 가하는 동시에 이스라엘에도 전후 계획 논의에 참여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그러나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소탕을 목표로 전쟁을 벌이고 있는 이스라엘은 PA가 전후 가자지구를 통치하는 것에는 반대하면서도 전후 구상에 대한 공식 견해는 내놓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