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 차관보, 인니 당국자 만나 KF-21 사업 당부
상태바
외교 차관보, 인니 당국자 만나 KF-21 사업 당부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4.0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병원 외교차관보와 파할라 누그라하 만수리 인도네시아 외교차관(사진=외교부)
정병원 외교차관보와 파할라 누그라하 만수리 인도네시아 외교차관(사진=외교부)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정병원 외교부 차관보가 인도네시아를 방문해 파할라 누그라하 만수리 외교차관을 면담하고 차세대 전투기 공동개발 사업 등 양자 주요 현안을 협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정 차관보는 파할라 외교차관과 만나 한-인도네시아 '특별 전략적 동반자관계' 강화 방안에 관해 협의했다.

특히 정 차관보는 차세대 전투기 공동개발 사업(KF-21·인도네시아명 IF-X)의 차질 없는 마무리와 인도네시아 전기차-배터리 생태계 구축 사업에 참여 중인 우리 기업의 원활한 활동을 위한 인도네시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당부했다.

파할라 차관은 "차세대 전투기 공동개발 사업이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한국 기업들이 인도네시아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고 기업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인도네시아는 2016년 1월 KF-21 개발비의 20%인 약 1조7000억원을 2026년 6월까지 부담하는 대신 시제기 1대와 각종 기술 자료를 이전받고 전투기 48대를 인도네시아에서 현지 생산하기로 했다.

정 차관보는 시드아르토 수르요디푸로 인도네시아 외교부 아세안협력총국장과 오찬면담을 갖고 한-아세안간 협력 강화, 한반도·지역 정세 관련 의견을 교환했다.

정 차관보는 '아세안 트로이카' 3개국 순방차 인도네시아를 방문했다. 

'아세안 트로이카'는 지난해 의장국 인도네시아, 올해 의장국 라오스, 내년 의장국 말레이시아를 가리킨다. 정 차관보는 지난 15일 첫 일정으로 라오스를 찾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