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새로운 안전진단 기준 상반기 마련 약속
상태바
국토부, 새로운 안전진단 기준 상반기 마련 약속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4.0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현환 국토교통부 제1차관(사진=연합뉴스)
진현환 국토교통부 제1차관(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국토교통부가 올해 상반기 중 새로운 안전진단 평가 기준을 마련해 노후한 아파트 재건축에 안전진단이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진현환 국토교통부 1차관은 서울 은평구 미성아파트를 찾아 주민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미성아파트는 1987년 준공돼 36년이 지났으나 지난해 7월 안전진단을 위한 현지조사를 통과하지 못해 재건축 추진이 답보 상태에 있다.

간담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단지에 지하주차장이 없는 데다 주차 면수가 부족해 밤만 되면 주차 전쟁이 벌어지고 소방차 통행에도 문제가 있다고 불편을 호소했다.

이에 진 차관은 "정부는 재건축 사업이 주민의 자유로운 선택권에 따라 추진될 수 있도록 안전진단 통과 전에도 사업 착수를 허용하고 추진위원회나 조합 설립 시기를 조기화하는 등 제도를 개선해 쉽고 빠르게 재건축이 시행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주민의 생활 불편 정도가 제대로 반영될 수 있는 새로운 안전진단 평가 기준도 상반기 중 마련해 노후한 아파트는 안전진단이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했다.

국토부는 권역별로 찾아가는 정책 설명회를 열어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 등을 담은 '1·10 대책' 내용과 추진 상황을 설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