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비트코인 美 정부 공식 승인...국내 대책 마련 서둘러야
상태바
[사설] 비트코인 美 정부 공식 승인...국내 대책 마련 서둘러야
  • 이슈밸리
  • 승인 2024.0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래픽=픽사베이)
(그래픽=픽사베이)

 

[이슈밸리=사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의 현물 ETF(상장지수펀드) 상장을 정식 승인했다. 세계 최대 증권거래소인 뉴욕 증시 제도권에 가상자산이 공식 인정된 셈이다. 

2009년 시작된 비트코인 가격은 2010년 코인당 0.40달러였고 2011년 6월 30달러였다. 이후 15년 만인 2024년 1월 12일 기준 거래가격은 코인당 6300만원대 이다. 작년 이맘때 2500만 원이었던 것을 감안 하면 약 2.5배 뛴 것이다. 

하지만 낙폭도 그만큼 크기 때문에 비트코인은 초고위험 자산으로 분류돼 15년 동안 제도권 자산으로 인정받지 못했다.   

따라서 이번 미국 정부의 공식 승인을 받은 만큼 증시에서 거래되면 개인은 물론 기관투자자들이 비트코인에 투자가 몰려 자산 시장에 대량 유입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올해만 최대 1000억달러(약 131조원), 중장기적으로 전 세계 ETF 자금의 3%가량인 3000억달러가 자산 시장에 유입될 것으로 보고 있다. 비트코인 개당 가격이 1억원을 넘어 2억원이 될 것이란 전망도 있다. 

미국의 이번 비트코인 ETF 승인에서 보듯 가상자산의 제도권 금융시장 진입은 거스를 수 없는 글로벌 현상이 되고 있다. 유럽연합(EU)은 세계 최초 암호자산통합법(MiCA)을 지난해 통과시켰고 지난해 9월 인도 뉴델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공동 선언문에는 가상자산 정책·규정 관련 내용을 포함 시켰다. 

그러면 우리 금융 당국의 인식은 어떤가. 아직은 시기상조로 보고 있고 가상자산을 제도권 밖 사기꾼과 투기꾼의 놀이터로 보고 있다. 

지난해 6월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법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투자자 보호와 피해 처벌에만 초점을 맞췄지, 제도권 편입이나 건설적 방안을 모색하지 못하고 있다. 

글로벌 투자가 일상화된 이상 국내 금융 당국이 비트코인 같은 가상 투자를 여전히 저급한 투자 방식으로 인식하고 손 놓고 있다가는 글로벌 금융 왕따가 될 수 있다. 국내 투자자금이 미국으로 손쉽게 빠져나가 자본시장의 위축을 경험할 수도 있다. 시대적 흐름이고 피할 수 없는 현실이란 것이다. 

싫든 좋은 현실이 되어버린 가상자산 시대를 맞아 우리 금융 당국도 기민하게 대책을 마련하고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한다. 건전한 국내 가상자산 시장 형성을 위해 가상화폐를 가볍게 보지 말고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항상 만만하게 보다가 큰코다치는 경우가 많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