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우주항공청 설립 처리 합의키로"...한국판 NASA 가시화
상태바
여야, ''우주항공청 설립 처리 합의키로"...한국판 NASA 가시화
  • 이슈밸리
  • 승인 2024.0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5월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3차 발사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5월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3차 발사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정치권이 새해 벽두부터 우주항공청 설립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안'(이하 우주항공청 특별법)을 처리하기로 합의하면 한국판 NASA로 불려지는 우주항공청 창설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경남도는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우주항공청 특별법 처리에 잠정 합의해 오는 9일 본회의 처리 가능성이 커졌다"고 7일 밝혔다. 경남은 우리나라 '우주항공 중심지'면서 우주항공청 개청 예정지다.

지난 5일 오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 국민의힘 간사 박성중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간사 조승래 의원이 우주항공청 특별법 처리에 잠정합의했다.

여야는 9일 본회의 개최 전까지 과방위 법안소위, 과방위 전체회의, 법제사법위원회를 열어 우주항공청 특별법을 심사·의결하기로 했다.

9일 본회의까지 일정이 빠듯해 8일 과방위 법안 1소위, 과방위 전체회의, 법제사법위원회까지 모두 열릴 것으로 보인다.

경남도 관계자는 "그동안 논의를 통해 우주항공청 특별법을 둘러싼 정부, 정치권, 학계·산업계 이견이 대부분 해소된 상태다"며 "회의가 열리기만 하면 신속하게 심사·의결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국회가 9일 본회의에서 우주항공청 특별법을 의결하면 21대 국회 종료 전 입법이 마무리된다.

지난해 4월 정부가 법안을 제출한지 약 9개월만이다.

우주항공청 개청은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면서 민선 8기' 경남도 최우선 목표 중 하나였다.

정부는 지난해 4월 우주항공청 특별법을 국회에 제출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6개월 후' 시행을 단축하는 내용으로 우주항공청 특별법이 처리되면 올해 상반기께 우주항공청 개청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