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신입생 400명 '무전공' 선발 검토키로
상태바
서울대, 신입생 400명 '무전공' 선발 검토키로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4.0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교육부가 대학 '무전공 입학' 확대를 추진하는 가운데 서울대가 2025학년도 입시부터 400명 안팎의 신입생을 '무전공'으로 선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5일 연합뉴스는 서울 대학교가 내년 3월 출범할 예정인 학부대학의 신입생 정원을 400명 규모로 확보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학부대학은 1·2학년들의 기초교양 교육을 확장 및 개편하고 융복합 교육, 글로벌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기관으로 설계됐다.

애초 학부대학은 별도 정원 없이 운영될 예정이었으나 400명 규모의 신입생 정원을 확보하는 방안을 놓고 학내 논의가 진행 중이다. 이를 위해 기존 자유전공학부의 기능 역시 이 학부대학으로 이관될 것으로 보인다.

자유전공학부는 2009년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도입으로 법학과가 폐지되면서 그 정원을 활용해 설립됐다. 학생들은 전공 설계와 탐색, 사회공헌활동을 한 뒤 일정 요건을 갖추면 의치대 등 일부를 제외하고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데, 이 기능이 학부대학으로 확대·이관된다는 것이다.

정원은 현재 자유전공학부 입학정원(123명)에 280명가량을 추가한 400명 규모로 검토되고 있다.

추가되는 280여명의 정원을 어떤 학과 혹은 단과대에서 어떤 방식으로 확보할지가 관건이다.

이렇게 되면 의치대, 간호대, 약대, 수의대, 사범대 등 국가자격증과 관련 있는 학과 정원을 제외하고 서울대 입학정원 약 2600명 중 15%가량이 무전공으로 선발되는 셈이다.

학부대학 신입생들은 기존 자유전공학부와 마찬가지로 일정 수 이상의 과목을 이수하는 등 전공선택 요건을 충족하면 의치대, 간호대 등을 제외한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된다.

교육부는 올해 고3이 되는 학생들의 대입부터 수도권 대학과 주요 국립대가 무전공 선발을 확대해야 인센티브 사업비를 주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수도권대와 국립대는 2025년 최소 정원 내 모집 인원의 5% 이상을 2026년에는 10% 이상을 선발해야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정부의 무전공 확대 선발 방침을 두고 일각에서는 인기 학과 쏠림, 인문학이나 자연과학 등 기초학문 고사 현상이 심화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서울대는 학생들의 학점으로 줄을 세워 학과 선택을 제한하는 방안은 고려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대 관계자는 "내주 출범하는 학부대학 설립 추진단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한 뒤에 4월까지 교육부에 정원확보방안을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https://mssabu.net/v/web/event_basic_7.php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