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네덜란드 '반도체 동맹'..."공급망 위기 함께 극복"
상태바
한-네덜란드 '반도체 동맹'..."공급망 위기 함께 극복"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터 베닝크 ASML 최고경영자, 윤석열 대통령, 빌럼-알렉산더르 국왕(사진=연합뉴스)
피터 베닝크 ASML 최고경영자, 윤석열 대통령, 빌럼-알렉산더르 국왕(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한국과 네덜란드가 '반도체 동맹'을 공식화한다.

13일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이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계기로 마르크 뤼터 총리와 정상회담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정상 공동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과 뤼터 총리는 반도체 동맹 구축에 따라 이를 실천하기 위한 경제·안보·산업 분야 양자 협의체를 신설하기로 합의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암스테르담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한·네덜란드 양국은 반도체 분야에서 평시 각별한 협력을 도모하기로 했다"며 "위기 발생 시 즉각적이고 효율적인 반도체 공급망 위기 극복 시나리오를 함께 집행하고 이행해나가는 동맹관계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차장은 "양국 공동성명에도 긴밀한 협의를 거쳐 '반도체 동맹'이란 용어를 직접 기입해 넣었다"고 설명했다.

양국은 공동성명에 반도체 동맹을 포함함으로써 국가 간 안보 협력과 마찬가지로 반도체 협력 강화의 목표와 의미와 방법 등을 구체화했다.

특히 경제 안보의 핵심 이익을 결정하는 반도체 분야에서 기술격차를 유지하고 공급망 위기를 함께 돌파하는 협력관계를 구축키로 했다.

이를 위해 양국은 외교 당국 간 연례 경제 안보 대화를 신설하기로 했다.

또 양국 산업 당국은 반도체 정책을 조율하기 위한 반도체 대화를 설치하고 핵심 품목 공급망 협력 양해각서(MOU)를 바탕으로 한 공급망 협의체 구성도 추진한다.

김 차장은 "경제 안보·산업정책에 관한 다양한 양자 협의 채널 신설과 반도체를 비롯한 핵심 품목 공급 협력 관련 MOU 체결은 반도체 동맹의 구축을 가속할 것"이라며 "이번 동맹 체결은 상호 보완적 구조를 지닌 양국의 반도체 공급망 생태계를 더욱 긴밀히 연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대통령실은 양국이 국가 간 외교관계에서 반도체 동맹을 명문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한국이 정부 차원에서 공동 성명문 안에 특정 국가와의 반도체 동맹을 명기한 건 아마 이번이 처음이고, 네덜란드로서도 처음이라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국빈 방문을 떠나기 전부터 국가안보실이 집중적으로 공동성명 문안에 대해 직접 치열한 협상을 벌였고, 네덜란드도 깊은 고민 끝에 반도체 동맹을 공식 명기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