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식, 北에..."군사합의 효력정지 빌미로 도발시 응징"
상태바
신원식, 北에..."군사합의 효력정지 빌미로 도발시 응징"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신원식 국방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북한이 효력정지를 빌미로 도발을 감행한다면 끝까지 응징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신 장관은 23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 인사말에서 북한의 지난 21일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대응해 9·19 군사합의에 대해 일부 효력정지 조치를 취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신 장관은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에 대해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자,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에 대한 중대한 도발"이라며 "9·19 군사합의 준수에 대한 그 어떤 의지도 없다는 것을 또다시 보여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군의 감시정찰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북한은 군사정찰위성을 통해 우리에 대한 감시정찰 능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따라서 9·19 군사합의 일부 효력정지는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필수 조치"라고 강조했다.

신 장관은 "앞으로 우리 군은 공중 감시정찰 활동을 복원해 대한민국을 더욱 굳건히 지켜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국방부는 국방위에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와 우리 군의 대응 조치에 대한 긴급 현안 보고를 했다.

국방부는 "한미 공조하에 위성체의 궤도진입 이후 정상 작동 여부를 추가 분석 중"이라고 보고했다.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 의도에 대해서는 "8차 당대회 3년 차를 결산하는 9차 당중앙위 전원회의(다음달 말 개최 예정)을 앞두고 전략무기개발과업 달성 및 감시정찰 능력 확보를 국방분야 성과로 선전하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국방부는 북한이 민생·경제 분야 성과 달성이 미흡한 상황에서 정찰위성 발사를 국방분야 중요성과 강조해 주민 자부심을 고취하고 누적된 불만을 무마하며 내부 결속을 도모하려는 의도라고 진단했다.

국방부는 북한 정찰위성 발사에 따른 우리 군의 대응조치로 즉각 가용한 한미 연합전력을 활용한 공동 대응, 한미 공동 탐지·추적, 발사체 잔해물 탐색·인양 추진 등을 꼽았다.

국방부는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 후 한미일 3국이 긴밀하게 정보를 공유했다면서 신 장관은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와, 김승겸 합참의장은 폴 러캐머라 한미연합사령관과, 허태근 국방부 정책실장은 고지 카노 일본 방위성 방위정책국장과 각각 공조통화를 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