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오후 3시부터 비행 금지구역 효력 정지
상태바
국방부, 오후 3시부터 비행 금지구역 효력 정지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태근 국방부 정책실장(사진=연합뉴스)
허태근 국방부 정책실장(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국방부가 남북군사합의의 효력이 일부 정지됨에 따라 군사분계선(MDL) 일대 북한의 도발 징후에 대한 감시 및 정찰 활동을 복원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후 3시부터 휴전선 일대 비행금지구역 정찰이 가능해졌다. 

허태근 국방부 국방정책실장은 22일 기자회견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는 9·19 군사합의 제1조 3항의 비행금지구역 설정에 대한 효력정지를 결정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NSC의 이런 결정은 한덕수 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한 총리는 전날 밤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대해서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하는 북한의 모든 미사일 발사를 금지한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며, 우리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중대한 도발행위"라고 비판했다.

허 실장은 "북한의 이런 행태는 그동안 북한이 남북이 체결한 다수의 합의뿐만 아니라 9·19 군사합의도 의도적, 반복적으로 위반해 유명무실화시켜온 것처럼 남북한 합의 준수에 대한 그 어떤 의지도 없다는 것을 또다시 보여준 것"이라고 했다.

이어 "특히 9·19 군사합의로 인한 비행금지구역 설정으로 접경지역 북한군 도발 징후에 대한 우리 군의 감시정찰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오히려 북한은 군사정찰위성까지 발사해 우리에 대한 감시정찰 능력을 강화하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허 실장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과 각종 도발로부터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필수조치이며 북한의 도발에 대한 상응한 조치이고, 최소한의 방어적 조치"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사태를 초래한 책임은 전적으로 북한 정권에 있으며 북한이 추가적인 도발을 감행한다면, 우리 군은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기반으로 북한의 어떠한 도발도 즉각, 강력히, 끝까지 응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