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英과 FTA 재개해 공급망 협력 더욱 공고히 다질 것"
상태바
尹 "英과 FTA 재개해 공급망 협력 더욱 공고히 다질 것"
  • 이슈밸리
  • 승인 2023.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 시각) 런던의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영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 시각) 런던의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영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0일(현지 시각) 한영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을 다시 시작해 공급망과 협력 기반을 더욱 공고히 다져나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빈 방문 첫 일정으로 런던의 한 호텔에서 가진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오늘날 한국과 영국은 자유·인권·법치라는 보편적 가치의 동반자이자 자유무역 시장으로 연결된 경제 공동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양국의 협력 지평을 인공지능(AI)·원전·바이오·우주·반도체·청정에너지 등 첨단 과학기술 분야로 대폭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이 유럽 국가 중 최초로 영국과 1883년 수호통상 조약을 체결했다"면서 "해방 후 영국은 공산 세력의 침공에 맞서 대한민국의 자유를 지키는 일에도 앞장섰다"고 말했다.

이어 "1950년 북한의 불법적 기습 남침으로 나라의 운명이 백척간두에 놓였을 때 영국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8만명의 군대를 파병했다"면서 "이중 1천명이 넘는 청년들이 목숨을 바쳤다"고 역설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전쟁의 폐허에서 우뚝 일어서 기적과도 같은 압축 성장을 이뤄내는 데도 영국은 늘 대한민국과 함께하며 우리의 산업과 기술 인프라 구축 과정을 도왔다"고 강조했다.

교민 사회를 향해서는 "1950년 47명 규모에 불과했던 교민 사회가 1970년대부터 한국 상사들의 영국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크게 늘어나기 시작했다"며 "지금은 약 4만명 규모로 서유럽에서 가장 크고 활발한 한인 사회를 이루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의 대중문화를 즐기는 영국인들이 늘어나고 있고 현재 런던 시내에만 200여곳에 한식당이 있다"며 재영 동포들이 무역·법률·의료·스포츠 등 여러 분야에서 현지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윤 대통령은 오는 22일 리시 수낵 영국 총리와 다우닝가 총리 관저에서 한국과 영국의 관계가 기존 '포괄적·창조적 동반적 관계'에서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내용을 담은 다우닝가 합의'(Downing Street Accord)를 채택할 예정이라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