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가짜뉴스, 자유 위축시키고 민주주의 위협"
상태바
尹 대통령 "가짜뉴스, 자유 위축시키고 민주주의 위협"
  • 이슈밸리
  • 승인 2023.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챗GPT와 AI 등으로 인해 왜곡된 뉴스 전파가 우려되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영국에서 열린 '제1차 인공지능(AI) 안전성 정상회의'에 화상으로 참석해 "가짜뉴스가 우리 자유를 위축시킨다"고 역설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챗GPT를 비롯한 생성형 AI 등장이 우리 삶의 편익을 증진하고 산업 생산성을 높여주었지만, 디지털 격차가 경제 격차를 악화시키고 급증하는 가짜뉴스가 우리 자유를 위축시키고 선거 등 민주주의 시스템을 위협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AI는 디지털 격차를 줄이고 개인과 사회 안전에 도움을 줘야 한다고 윤 대통령은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AI를 비롯한 디지털은 오로지 인간 자유와 후생을 확대하는 데 기여해야 하고 개인과 사회 안전에 위협이 되지 않아야 한다"며 "누구나 경쟁과 혁신 기회를 공정하게 보장받고, 디지털이 만드는 혜택을 사회 전체가 골고루 향유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은 지난 9월 AI 디지털 시대가 추구해야 할 기본 가치와 철학을 반영해 자유, 공정, 안전, 혁신, 연대의 5가지 원칙을 담아 '디지털 권리장전'을 발표했다"며 그 내용을 각국 정상에 공유했다.

아울러 'AI 글로벌 거버넌스' 구축에 적극 기여할 수 있도록 유엔 내 국제기구 설립을 지원하기 위한 'AI 글로벌 포럼'을 개최하고, 이번 정상회의에서 제안된 'AI 안전 네트워크' 및 유엔이 지난달 발족한 'AI 고위급 자문기구'와도 긴밀히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