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김정은 '드론 선물'에..."UN 제재 위반 가능성 높다"
상태바
외교부, 김정은 '드론 선물'에..."UN 제재 위반 가능성 높다"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올레그 코제먀코 연해주지사(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올레그 코제먀코 연해주지사(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외교부가 러시아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러 때 드론을 선물한 것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위반일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대북 드론 지원의 경우 북한과의 모든 무기 거래, 북한에 대한 모든 산업용 기계류 및 운송수단 등 금수품의 직·간접 제공을 금지하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위반을 구성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하며 19일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모든 유엔 회원국은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를 철저하게 준수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정부는 안보리 결의를 노골적으로 위반하며 우리의 안보를 중대하게 위협하는 행위에 대해 엄중히 경고하고 미국을 포함한 우방국들과 관련 공조를 강화하면서 대응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했다.

타스통신은 올레그 코제먀코 연해주 주지사가 지난 17일(현지 시각) 김 위원장에게 연해주에서 생산한 방탄복과 가미카제 드론(자폭 드론) 5대, 수직이륙 기능을 갖춘 정찰용 드론 1대 등을 선물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에는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등 안보리 제재로 외국 여행이 금지된 북한 인사들이 대거 동행하기도 해 방러 과정에서부터 안보리 제재 위반 소지가 있는 행위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