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나토 총장 만나..."한국·나토 가치공유 연대감 확인"
상태바
尹대통령, 나토 총장 만나..."한국·나토 가치공유 연대감 확인"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과 면담했다.

윤 대통령은 11일(현지 시각) 인사말에서 "지난해 스페인 마드리드에 이어 올해 12월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이 서울을 방문해주셨고, 6개월 만에 빌뉴스에서 이렇게 뵙게 돼 정말 반갑고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나토에 초청받았다"며 "지난해 첫 번째 초청받았을 땐 한국과 나토의 유대 관계 그리고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 간의 연대감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에는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ITPP)을 만들어 협력 틀을 제도화하고, 나토와 군사정보, 사이버 분야의 협력에 관한 논의를 진행하기 위해 왔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대서양 안보와 인도·태평양 지역 안보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상황에서 대한민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같은 인도·태평양 지역 국가들과 나토와의 긴밀한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초청에 감사하고 나토 정상회의에서 글로벌 안보와 신흥 안보 분야에 대해 의미 있는 논의가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스톨텐베르그 총장은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해주셔서 감사하다"며 "한국은 나토의 중요한 파트너"라고 말했다.

이어 "나토에 대한 한국의 협력은 가치 있다"며 "안보는 지역적이지 않고 글로벌하며, 서로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우크라이나 전쟁도 전 세계적으로 파급 효과가 큰데, 한국이 이를 규탄해줘서 감사하다"며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도 나토 동맹국과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중요한 문제"라고 언급했다.

또헌 "이번 계기에 새로운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체결하는데, 우리 협력의 중요성이 그만큼 강조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