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진출한 韓 은행들…작년 '과태료 폭탄' 맞아
상태바
中 진출한 韓 은행들…작년 '과태료 폭탄' 맞아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중국에 진출한 우리나라 은행들이 현지 금융당국의 강도 높은 조사로 지난해 과태료를 대거 부과받았던 사실이 알려졌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등은 14일 중국 금융당국이 지난해 중국 우리은행과 중국 하나은행, 중국 IBK기업은행에 총 1743만 위안의 과태료를 부과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4월 중국 국가외환관리국은 중국 우리은행에 국제수지 보고 및 통계 보고 오류를 이유로 과태료 20만 위안을 통보했다.

또 지난해 6월 베이징 은행보험감독국은 중국 우리은행에 개인 경영성 대출 자금 용도 확인 미흡과 외화지급보증 취급 소홀 등으로 과태료 90만 위안을 부과했다.

아울러 지난해 9월에는 중국 국가외환관리국 광둥성 분국이 중국 하나은행에 외화지급보증 취급 소홀로 1576만 위안 과태료를 부과했다.

외환은행과 통합한 하나은행이 출범한 뒤 해외 금융감독 당국이 하나은행에 매긴 과태료 중 단일 건 기준 최대 규모였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12월 중국 기업은행 쑤저우 분행은 쑤저우 외환관리국으로부터 대외 보고 누락과 송금자료 확인 미비 등으로 57만 위안의 과태료를 부과받은 바 있다.

중국 금융당국의 강도 높은 제재는 지난해뿐만이 아니었는데 지난 2021년 7월 중국인민은행은 중국 우리은행에 고객 신분 확인 의무 미준수 등을 이유로 과태료 198만위안을 부과했다. 중국 우리은행 전 법인장은 과태료 4만1000위안까지 별도로 통보받았다.

중국 하나은행도 2021년 12월 경영성물업 대출과 관련한 내부 통제 취약으로 베이징 은행보험감독국으로부터 과태료 350만 위안과 시정 조치를 요구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가운데 중국의 부동산 시장 경색으로 연체율이 급증하면서 중국에 진출한 우리나라 은행들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게다가 중국 금융당국마저 강도 높은 제재에 나섬에 따라 더욱 힘든 상황이다.

그나마 중국에 진출한 은행들은 본점의 자금 지원 속에 버티고 있지만 보험회사나 카드회사, 캐피탈 회사 등은 현지의 교민이나 한국 기업들을 대상으로 영업하면서 근근이 버티는 실정이다.

한편 한국에 진출한 중국 금융회사 가운데 지난해 우리나라 금융당국의 제재를 받은 곳은 중국은행 서울 지점이 유일했다.

금감원은 중국은행 서울 지점에 대한 검사에서 고액 현금거래 보고의무 위반 사실을 적발해 지난해 6월 직원 1명에 대해 '주의' 제재를 내린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