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데이터센터 화재' 카카오페이 제재
상태바
금감원, '데이터센터 화재' 카카오페이 제재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3.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금융감독원이 지난해 10월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당시 금융 서비스 중단과 관련해 카카오페이에 대한 제재 절차에 돌입했다.

13일 금융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화재 이후 실시한 카카오 금융계열사 검사를 바탕으로 카카오페이와 임직원들에 대한 징계 수위 등을 논의 중이다.

지난해 10월 15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소재한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당시 카카오페이는 온오프라인 결제, 해외 결제, 계좌 송금, 페이 카드 등 총 17개 서비스에서 장애를 일으킨 바 있다.

일부 서비스의 경우 분할 운영 중인 가산 데이터센터로 전환을 시도했으나 실패했고 약 44시간이 지난 뒤에야 모든 서비스가 정상화됐다.

아울러 금감원은 소방청과 금융권 전산센터 화재 예방·대비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사고를 계기로 전산센터 화재의 조기 관제 및 신속한 초기 진화의 중요성이 부각된 데 따른 것으로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실무자 중심의 협의 채널을 구축해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간다.

또한 전산센터 내 전기배터리 등 전기설비 화재진압에 적합한 방염포(덮개)와 전용 소화장비 등을 구비하고 전기차 충전시설은 지상으로 이전하도록 유도한다.

관할 소방서에서는 미리 공유된 전산센터의 위치정보를 활용해 출동시간을 단축하고 소방펌프차 등 소방장비를 적극 투입해 조기 진압에 나설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