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가계대출 예대금리차 '우리·하나·NH농협' 순서
상태바
4월 가계대출 예대금리차 '우리·하나·NH농협' 순서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3.0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지난달 5대 시중은행 중 서민금융을 제외한 가계대출 예대금리차(대출금리-예금금리)가 가장 컸던 곳은 우리은행인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에 공시된 '예대금리차 비교' 통계에 따르면 우리은행의 4월 정책서민금융을 뺀 가계 예대금리차는 1.22%포인트(p)로 집계됐다.

우리은행에 이어 하나은행이 1.20%p, NH농협은행 1.18%p, KB국민은행 1.13%p, 신한은행 1.02%p 순으로 가계 예대금리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예대금리차가 상대적으로 크다는 것은 산술적으로 대출·예금 금리 격차에 따른 마진(이익)이 많다는 뜻이다.

지난해 7월 첫 공시 후 은행권이 저소득·저신용 서민 대상 정책금융상품의 금리가 높아 이를 많이 취급할수록 예대금리차가 커지는 왜곡 현상에 대한 지적이 쏟아지자 한달 뒤인 8월부터 일부 정책금융상품을 제외한 예대금리차가 따로 공개되고 있다.

인터넷은행, 지방은행, 외국계 은행을 포함해 이날 공시에 참여한 19개 은행 가운데 가계 예대금리차(정책서민금융 제외)가 가장 큰 곳은 전북은행이 4.94%p, 토스뱅크가 4.28%p로 뒤를 이었다.

기업 대출까지 포함한 전체 은행의 예대금리차는 5대 은행 가운데 우리은행이 1.60%p로 가장 컸다. 아울러 KB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이 1.59%p를 기록했으며 NH농협은행이 1.53%p, 신한은행 1.38%p로 뒤를 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