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반려동물 사료 '저가 판매' 막은 업체 제재
상태바
공정위, 반려동물 사료 '저가 판매' 막은 업체 제재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반려동물용 사료와 의약품을 수입·판매하는 업체가 대리점, 동물병원이 해당 제품을 특정 가격 이하로 판매하지 못하도록 했다가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받게 됐다.

공정위는 리퓨어헬스케어가 2011년부터 작년 9월까지 대리점과 동물병원에 반려동물용 제품을 공급하면서 소비자 판매가격을 지정하고 그 가격을 준수하도록 강제한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을 부과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리퓨어헬스케어는 데크라·크루즈 등 해외 제조사로부터 동물용 의약품, 의약외품, 의료기기, 사료 등을 수입해 국내에 유통하는 과정에서 제품별 재판매 가격을 지정해 통보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수시로 대리점과 동물병원의 판매 가격을 점검하고 제품을 지정가보다 싸게 팔면 공급을 끊거나 계약을 해지하겠다고 시사했다. 실제로 일부 동물병원에 제품 공급을 끊기도 했다.

이런 재판매 가격 유지 행위는 주로 소매가격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해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거나 재판매 사업자들에게 안정적인 이윤을 보장함으로써 협력을 끌어내기 위해 행해진다.

개별 사업자의 활동을 제약할 뿐 아니라 가격 경쟁을 제한하는 효과가 있어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는 법으로 금지돼 있다.

리퓨어헬스케어는 작년 9월 공정위가 조사에 나선 뒤에야 위법 행위를 자진 시정했다.

공정위는 “이번 조치를 통해 반려동물 제품 시장의 가격경쟁이 촉진되고 소비자들이 보다 낮은 가격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리퓨어헬스케어는 공정위 조사가 시작된 이후 2022년 9월 대리점 계약서에서 재판매가격유지행위 관련 조항을 삭제하고 재판매가격 자율화 방침을 공표하는 등 법 위반 내용을 자진 시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