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남북한식 분단 수용 못 해"
상태바
우크라이나 "남북한식 분단 수용 못 해"
  • 임정은 기자
  • 승인 2023.0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우크라이나가 남북한식으로 분할하는 종전 방안에 대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7일(현지 시각) 뉴스위크에 따르면 올렉시 다닐로우 우크라이나 국가안보국방위원회(NSC) 서기는 트위터에 "우크라이나는 한국이 아니다"라며 "38선이나 다른 분계선, 외부에서 주장하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와 시나리오는 없을 것"이라고 적었다.

다닐로우 서기의 발언은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이 '코리아식 시나리오'(Korean scenario)를 언급한 직후 나왔다.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우크라이나가 서방 동맹국이 제안한 한국식 시나리오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우크라이나의 희망 사항일 뿐"이라고 텔레그램에 적었다.

한반도식 시나리오라는 것은 우크라이나는 한국과 같은 민주주의 국가로 남게 되고 돈바스 지역을 비롯한 러시아 점령지는 러시아의 영토로 분할되는 것을 말한다.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완전한 주권을 가진 국가이고, 가장 강력한 무기를 갖고 있다"며 이 같은 시나리오는 불가능하다고 일축했다.

한반도식 시나리오는 전쟁 시작 초기부터 종전 시나리오 중 하나로 지속해서 언급돼왔으나 우크라이나는 줄곧 부정적인 입장이었다.

작년 3월 키릴로 부다노프 우크라이나국방부 군사정보국장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둘로 쪼개려 한다"며 "우크라이나에 북한과 남한을 만드려는 시도"라고 했다.

올렉시 레스니코우 우크라이나 국방부 장관은 작년 8월 한 인터뷰에서 "한국식 경로는 우리에게 불가능하다"고 선을 긋기도 했다.

다닐로우 서기 역시 지난달 한국에 대해 "현재 그들은 문제를 갖고 있다"며 한국식 시나리오를 선택할 수 없다는 입장을 우회적으로 전했다.

다만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고문을 지낸 올렉시 아레스토비치는 전날 이 방안을 거론하며 "우크라이나가 적잖은 보너스를 얻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