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UAE의 적' 尹발언 관련 이란 항의에..."오해 있다"
상태바
대통령실, 'UAE의 적' 尹발언 관련 이란 항의에..."오해 있다"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의 적은 이란' 발언 관련 이란측 하의에 대해 "다소 이란 측에서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스위스 방문을 수행하고 있는 대통령실 관계자는 19일(현지 시각) 저녁 취리히 현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아크부대 장병들에게 아랍에미리트(UAE)가 직면한 엄중한 안보현실을 직시하면서 열심히 근무하라는 취지의 말씀이었다"며 "해당 발언은 한국과 이란의 관계와는 무관하다"고 했다.

앞서 이란 측은 윤 대통령 발언과 관련해 자국 주재 윤강현 한국대사를 불렀고 이에 우리 외교부도 사이드 바담치 샤베스타리 주한이란대사를 초치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관계자는 "동결자금 문제, 윤 대통령의 핵무장 관련 발언 등을 문제 삼는 것을 보고 초점이 흐려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오해를 했기 때문에 초점이 흐려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역설적으로 오해라는 게 증명됐기 때문에 우리 측도 주한 이란대사를 초치해 명확히 설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오해가 풀린다면 정상화가 빨리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관계자는 "오해를 증폭시켜 문제를 어렵게 만들 생각은 양측 모두 없을 것으로 저희들은 보고 있다"고 연했다. '이란에 특사를 보낸다거나 다른 고위급 대화도 염두에 두고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오버를 하는 행동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