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선 무궁화호, 사고구간 진입 전에 이미 선로 파손
상태바
탈선 무궁화호, 사고구간 진입 전에 이미 선로 파손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2.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지난 6일 영등포역 인근에서 탈선사고가 난 익산행 무궁화호 열차가 사고 구간 진입하기 전 선로가 이미 파손돼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9일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초동조사 결과 사고 열차보다 4분 앞서 사고 구간을 운행한 선행 열차가 지나가면서 레일이 파손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사조위는 사고 발생 즉시 조사팀을 현장에 급파해 사고 차량, 잔해, 레일 상태를 확인하고 운행기록과 무선 녹취록, CC(폐쇄회로)TV 영상을 분석하는 초동 조사를 벌였는데 조사 결과 사고 열차의 전방 CCTV 영상과 차륜의 충격 흔적 등을 통해 사고 열차가 사고 구간에 진입하기 이전에 이미 선로 분기부의 분기점에서 길을 바꿀 수 있도록 한 레일인 텅레일이 파손된 것을 확인했다. 

선행 열차의 전방 CCTV 영상에서는 텅레일의 파손상태가 식별되지 않았다. 선행 열차 운행 전이라도 텅레일에 미세한 균열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

사조위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날 오후 10시 한국철도공사에 긴급 안전권고를 발행했고 사고 조사 과정에서 발견된 문제점에 대해 긴급한 안전 조치가 필요한 경우 발행된다.

사조위는 유사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분기부 텅레일의 균열 또는 절손 여부 등을 특별점검하고, 결함이 발견될 경우 신속한 안전 조치를 하도록 코레일에 요구했으며 도시철도 등 다른 철도 운영사에도 내용을 전파해 사고 방지 노력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사조위는 향후 파손된 텅레일의 파단면 분석·재료 시험 등을 통해 레일의 파손 사유를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유지 관리의 적정성이나 제도적인 문제점 여부도 확인하는 등 사고 원인을 명확하게 규명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