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12월초 재유행 가능성…위기단계 조정 검토
상태바
코로나19, 12월초 재유행 가능성…위기단계 조정 검토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2.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이 12월 초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재유행할 수 있다며 고위험층에게 백신 접종에 참여할 것을 당부했다.

정 위원장은 올여름 재유행 이후 중장기 대응을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면서 코로나19의 감염병 위기 단계와 등급을 조정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 위원장은 지난 17일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회의 설명회에서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 등 접종률이 상당한 국가에서도 유행 증가 추세가 나타난다는 점을 들어 "우리나라도 12월 초 정도 본격적인 재유행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정 위원장은 "물론 재유행이 늦어질 수도, 안 올 수도 있다는 의견이 있지만, 준비는 조금 과하게 철저하게 해야 한다"며 12월 초에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는 고위험층은 백신 접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6월 첫째 주 이후 확진된 약 700만명과 항체 검사에서 나타난 '숨은 감염자' 약 350만명, 8월 첫째 주 이후 백신을 맞은 약 230만명 등 약 1천300만명 정도는 12월까지 방어력을 갖췄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전체 인구의 25% 정도만 재유행 시기에 면역력을 갖췄다는 것이며 반대로 말하면 3천800만명은 방어력이 부족하다는 의미라며 "올겨울 우리 사회 구성원이 가진 면역력의 정도는 높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올해에는 독감 백신에 코로나19 백신을 더해야 한다"며 "두 개를 다 같이 맞으면 이번 겨울을 잘 보내고 화창한 봄날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