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아베 국장서 중국·대만 따로따로 소개…中 강력 반발
상태바
日, 아베 국장서 중국·대만 따로따로 소개…中 강력 반발
  • 이슈밸리
  • 승인 2022.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오후 일본 도쿄도 소재 일본 무도관에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국장이 열리는 가운데 고인의 사진이 설치돼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27일 오후 일본 도쿄도 소재 일본 무도관에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국장이 열리는 가운데 고인의 사진이 설치돼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일본 정부가 아베 신조 전 총리 국장에서 중국과 대만을 따로 소개해 중국 정부가 강하게 반발했다. 

2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전날(27일) 도쿄 소재 일본 무도관에서 거행된 국장에서는 내빈의 국가명을 진행자가 낭독하는데 이때 중국과 대만이 따로 호명됐다. 

중국에 대해서는 일본어로 '중화인민공화국', 영어로 'People's Republic of China'라고 안내 방송이 나왔다.

대만은 일본어와 영어로 '타이완'(臺灣·Taiwan)이라고 소개됐다.

중국은 참석자를 국가 단위로 열거할 때 소개됐고, 대만은 참석국 명단 낭독이 종료한 뒤 국제기구 소개 직전에 낭독됐다. 

중국은 국장에 부총리급인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政協) 완강(萬鋼) 부주석을 국장에 파견했고, 대만은 쑤자취안(蘇嘉全) 대만일본관계협의회 회장과 왕진핑(王金平) 전 입법원장(국회의장)을 보냈다.

일본은 앞서 국장 참석자 명단을 발표할 때 대만을 국가가 아닌 지역으로 규정했다.

하지만 이날 국장에서 대만을 중국과 별도로 소개한 것 등에 대해 중국 측은 '하나의 중국'이라는 원칙을 훼손하는 시도로 받아들이는 분위기였다.

28일 아사히(朝日)신문에 따르면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열린 정례기자회견에서 "대만은 중국에서 떼어낼 수 없는 일부이며 '하나의 중국' 원칙은 국제관계에서의 룰(규칙)"이라고 말했다.

왕 대변인은 "일본은 지금까지의 약속을 지키며 관련 사항을 다뤄야 하며 대만의 독립분자가 정치 조작을 행하는 어떤 기회도 제공하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