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금융↑ 은행 점포↓...금융위, 우체국 활용 카드
상태바
비대면 금융↑ 은행 점포↓...금융위, 우체국 활용 카드
  • 이슈밸리
  • 승인 2022.0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동 중앙우체국 (사진=이슈밸리)
명동에 위치한 서울중앙우체국 (사진=이슈밸리)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코로나 사태 비대면 금융이 확산되고 은행 지점 폐쇄가 늘면서 정부가 우체국 활용 카드를 내놓았다. 고령층 등 디지털 취약 계층을 위한 조치다.  

금융위원회는 16일 이 같은 내용의 ‘은행권 오프라인 금융 접근성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서 오는 10월부터 KB국민·신한·하나·우리 등 4대 은행의 입·출금과 계좌 조회 등을 우체국에서도 할 수 있게 된다.

금융위의 이 같은 조치는 코로나 사태 이후 비대면 금융이 확산되면서 은행 지점 폐쇄가 늘어나고 있지만, 고령층 등 디지털 취약 계층은 여전히 단순 업무 등도 대면 서비스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4대 은행과 우정사업본부는 전산망 연동이 완료되는 4분기(10~12월) 중에 서비스를 개시할 방침이다. 전국 2482개 우체국 지점(금융 취급)에서 4대 은행의 입·출금 및 조회 업무와 자동화기기(ATM)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금융위는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오프라인 채널도 확대하기로 했다. 백화점 등 유통 업체나 보험사⋅여행사 등도 단순·규격화된 예금·대출·환 업무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은행 대리업 제도를 도입할 방침이다. 금융위는 소비자 보호 의무나 업무 범위, 인가 요건 등에 대한 각계 의견 수렴을 거쳐 올해 안에 은행법 개정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