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당선인, 英 존슨 총리 "북한 미사일·우크리아 사태" 논의
상태바
尹 당선인, 英 존슨 총리 "북한 미사일·우크리아 사태" 논의
  • 이슈밸리
  • 승인 2022.0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사진출처=윤석열 당선인측 제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사진출처=윤석열 당선인측 제공)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5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북한 미사일 문제와 우크라이나 사태 등 양국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전날 오후 5시 30분부터 15분간 존슨 총리와의 전화 회담에서 "한국전쟁에 참전해 대한민국을 지킨 핵심 우방국 영국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취임이후 양국의 우호협력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한 윤 당선인은 "지난해 6월 존슨 총리가 제안한 '한영 양자 프레임워크'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며 "양국의 포괄적이고 창조적인 동반자 관계를 배터리와 희귀 광물, 온실가스 감축, 탄소중립 등의 다양한 분야로 확대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양국 정상은 최대 현안인 북한 미사일 문제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윤 당선인과 존슨 총리는 북한의 연속적인 미사일 시험발사로 한반도 정세가 엄중해지고 있는 만큼 북한의 비핵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미국, 유엔 안보리와 공조 필요성에 동의했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이 전 세계적인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공격이라는 점에 공감을 나타냈다.  

전화 회담에서 존슨 총리가 윤 당선인에게 당선 축하의 뜻을 전하자 당선인은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이 즉위 70주년(플래티넘 주빌리)의 이정표를 세운데 대해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화답했다.

존슨 총리는 윤 당선인이 존경하는 정치인으로 꼽은 윈스턴 처칠을 언급하면서 직접 저술한 자서전을 전달하고 싶다는 뜻을 표명했다. 이에 윤 당선인은 처칠은 인류사에 위대한 정치인이자 길이 남을 문학인으로, 불굴의 투지, 나라가 어려울 때 보여준 헌신이 일궈낸 승리를 새기고 있다고 답했다.

윤 당선인과 존슨 총리는 당선인이 취임하는 대로 양국 간의 협력을 제고하기 위한 만남을 조속한 시일 안에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