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극초음속 미사일 발사...속도 마하5 탐지 가능할까
상태바
북한, 극초음속 미사일 발사...속도 마하5 탐지 가능할까
  • 이슈밸리
  • 승인 2021.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북한이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통해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 미사일 '화성-8형'을 시험 발사했다고 29일 밝혔다. 최근 북한이 잇달아 미사일을 발사하면서 그 정치적 의도가 무엇인지 관심이 쏠린다.  

노동신문은 이날 "국방과학원은 9월28일 오전 자강도 룡림군 도양리에서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 미사일 화성-8형 시험 발사를 진행하였다"라고 보도했다.

'극초음속활공체'(HGV) 추진체는 탄도미사일과 같은 로켓엔진, 그리고 탄두부는 날개가 달린 활공비행체로 구성돼 정점고도까지 상승할 땐 탄도미사일처럼 보이지만 이후 추진체로부터 분리된 비행체가 목표물을 향해 활강할 땐 순항미사일과 유사한 움직임을 나타낸다.

시험 발사에는 박정천 당 중앙위 비서가 국방과학 부문 지도간부들과 함께 참관했으며 김정은 총비서는 불참했다.

신문은 "첫 시험 발사에서 국방과학자들은 능동구간에서 미사일의 비행조종성과 안정성을 확증하고 분리된 극초음속활공비행 전투부의 유도기동성과 활공비행 특성을 비롯한 기술적 지표들을 확증하였다"라고 전했다.

 HGV 속도는 마하5(음속의 5배·초속 약 1.7㎞·시속 약 6000㎞) 이상으로 지구상 어느 곳이든 1시간 이내에 타격할 수 있어 차세대 게임 체인저로 평가된다.

신문은 "당 제8차 대회가 제시한 국방과학발전 및 무기체계개발 5개년 계획의 전략무기 부문 최우선 5대 과업에 속하는 극초음속 미사일 연구개발 사업은 순차적이고 과학적이며 믿음직한 개발 공정에 따라 추진되어왔다"면서 이번 시험 발사도 '국방 5개년 계획'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전날 우리 군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오전 6시40분쯤 자강도 진천군 무평리 일대에서 동쪽으로 "단거리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1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우리 군 당국은 당초 이 발사체가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비행거리와 고도·속도 등에 대한 분석을 진행했으나 발사체의 궤적에서 순항미사일의 특성도 함께 나타나 발사체 종류에 대한 판단을 일단 보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