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사드 배치 우리의 주권 영역...자국 레이더 철수부터”
상태바
윤석열 “사드 배치 우리의 주권 영역...자국 레이더 철수부터”
  • 이슈밸리
  • 승인 2021.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 제공)
(사진출처=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 제공)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야권 유력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사드(THAADㆍ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에 대해 "명백히 우리의 주권적 영역"이라며 중국이 반대하고 있는 사드 관련 처음으로 분명한 견해를 밝혔다.   

윤 전 총장은 14일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중국이 사드 배치 철회를 주장하려면 자국 국경 인근에 배치한 장거리 레이더 먼저 철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중국은 한반도 인접 지역인 헤이룽장(黑龍江)성에 초대형 레이더를 운영하고 있다. 탐지사거리가 5500㎞에 달하는 이 레이더는 한반도와 일본 열도는 물론 미국의 알래스카까지 탐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성주 사드 레이더는 최대 탐지거리가 900㎞ 미만으로 중국 기지 감시가 불가능하다는 게 한국 정부 입장이다.  

이날 윤 전 총장은 미국과의 동맹관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의 외교·안보는 공고한 한·미동맹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점에서 한·미 관계는 상수"라며 "그런데 문재인 정부는 한·미 관계를 변수로 만들어 버렸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한·미관계에는 빈틈이 없어야 하고, 그래야 중국 등 다른 나라들이 우리를 존중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공고한 한·미 동맹의 기본 위에서, 가치를 함께 공유하는 국가들과 협력 관계를 강화해야 한다”며 “이렇게 다져진 국제적 공조와 협력의 틀 속에서 대(對)중국 외교를 펼쳐야 ‘수평적 대중관계’가 가능하다”라고도 말했다.

윤 전 총장은 JTBC 인터뷰에서는 여권의 정치공작 의혹을 제기한 이동훈 전 캠프 대변인에 대해 "없는 말 지어내서 할 사람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저에 대한 공격들이 다방면에서 들어올 것으로 예상은 했지만, 수사를 악용해 이런 일이 있었다는 것에 대해서는 저도 놀랐다"고 했다.

여권 인사로부터 'Y(윤석열)를 치고 우리를 도우면 금품수수 혐의를 없던 일로 만들어주겠다'는 회유를 받았다는 이 전 대변인 주장에 힘을 실은 셈이다.

윤 전 총장은 "이 전 대변인 본인이 자기 명예를 걸고 얘기한 것"이라며 "혐의 내용이 제가 정치 선언을 하던 6월 29일 공개된 부분도 많은 의혹을 낳게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하고 있다"라고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