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광동성 발전소 방사성 물질 누출...美 정부 “재앙적 수준 아니다”
상태바
中 광동성 발전소 방사성 물질 누출...美 정부 “재앙적 수준 아니다”
  • 이슈밸리
  • 승인 2021.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CNN)
(사진출처=CNN)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중국 광동성 타이산 원자력 발전소에서 방사성 물질이 누출됐다는 신고를 프랑스 업체가 했다고 CNN이 보도했다. 

14일(현지 시각) CNN에 따르면 중국 원자력 발전소를 소유 운영하고 있는 프랑스 프라마톰은 지난주 방사성 물질 누출 신고를 중국 당국이 아닌 미국 에너지부(Department of Energy)에 했다. 

주요 내용은 중국 안전 당국이 원전 폐기를 막기 위해 방사선 수치 허용량을 지속적으로 늘린다는 것이다. CNN은 수도 베이징과 발전소가 위치한 광동성의 중국 당국, 워싱턴 DC에 있는 중국 대사관에 연락을 시도 했지만 연결이 안됐다고 밝혔다. 

정보를 입수한 미국 정부도 지난주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가 수차례 소집됐다. 미국 정부는 현재로선 상황이 '재앙적인 수준'은 아니라고 분석했다고 CNN에 전했다. 

CNN은 프랑스 프라마톰의 충격적인 신고에도 불구하고 바이든 행정부는 “발전소 시설이 아직 위기 수준에 있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하지만 CNN은 만약 방사능 누출이 계속되거나 적절한 조치가 없이 더 심각해질 경우 미국 정부는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CNN의 보도가 나가자 프라마톰은 AFP 통신에 서한을 보내 해당 원전과 관련한 '업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확인했다.

프라마톰은 "상황을 분석하고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관련 전문가들과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프랑스 국영 에너지기업이자 프라마톰의 모회사인 EDF는 원자로 냉각 시스템 일부를 언급하며 "특정 비활성 기체의 농도가 증가했다"고 AFP통신에 밝혔다.

 

중국 발전소 방사능 물질 누출 사고 관련 주요 외신 기사 (자료출처=구글)
중국 발전소 방사능 물질 누출 사고 관련 주요 외신 기사 (자료출처=구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