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야당 패싱’ 33번째 김오수 임명 강행할까
상태바
문재인 정부 ‘야당 패싱’ 33번째 김오수 임명 강행할까
  • 이슈밸리
  • 승인 2021.0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이슈밸리)
(사진=이슈밸리)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여야가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합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정부가 '야당 패싱' 33번째 장관급 인사를 강행할지 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31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시한인 31일까지는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청문보고서 채택 합의 등에 난항을 겪고 있다. 

국민의힘은 청문회 파행 책임을 더불어민주당에 물으며 청문회 재개를 요구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청문보고서 합의 채택을 주장하고 있다. 국민의힘이 합의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단독으로 보고서를 채택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은 청문회 재개 없이 청문보고서 합의 처리에 나서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하지만 정치권 내부에선 단독채택 강행 분위기에 힘이 쏠리고 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31일 예정대로 보고서를 채택할 것"이라고 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역시 전날(30일) 논평을 통해 민주당이 31일 법사위 전체회의를 열어 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일방 채택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국민의힘은 이를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다"며 "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하려면, 마무리하지 못한 인사청문회 속개부터 하는 것이 순서"라고 주장했다.

여야가 31일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청문보고서 합의 채택 없이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하는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여야 합의 없는 '야당 패싱' 33번째 장관급 인사가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