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불공정 약관’ 의혹 가상화폐 거래소 조사
상태바
공정위, ‘불공정 약관’ 의혹 가상화폐 거래소 조사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1.0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빗썸, 업비트 등 가상화폐 거래소의 이용약관이 불공정한지 점검하기 위해 전면적인 현장조사를 벌였다.

13일 공정위는 지난달 말 다수의 가상화폐 거래소에 조사관을 보내 투자자와의 이용약관 등을 조사했다고 밝혔다.

빗썸, 업비트, 코인원, 코빗 등 대형 거래소뿐 아니라 중소 거래소도 조사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 2017년 12월 12개 가상화폐 거래소의 이용약관을 조사한 바 있다. 

그 결과 2018년 4월 업체의 책임을 광범위하게 면하는 조항과 입출금을 제한하는 조항, 아이디와 비밀번호 관리 책임을 고객에게만 떠넘기는 조항 등 12개 유형의 불공정약관을 바로잡도록 권고했다.

공정위 조사 과정에서 불공정 약관이 발견되면 해당 사업자가 자진 시정을 하는 형태로 사건이 마무리된다. 만일 거래소가 약관을 스스로 고치지 않을 경우 공정위가 시정 권고를 할 수 있다.

공정위는 이번 조사에서 앞서 이뤄진 시정권고와 자진시정이 잘 이행되고 있는지, 신규 조사대상의 경우 약관에 유사한 불공정 조항이 있는지도 살핀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 관계자는 "불공정하고 위법한 거래소 약관 조항이 나온다면 되도록 빨리 이용자들에게 위험성을 알리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