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장관 후보자 3명 부적격 결론...與 임명 강행하기엔 ‘표’ 때문에
상태바
野, 장관 후보자 3명 부적격 결론...與 임명 강행하기엔 ‘표’ 때문에
  • 이슈밸리
  • 승인 2021.0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의도 국회 모습 (사진=이슈밸리)
여의도 국회 모습 (사진=이슈밸리)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야당이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으로 당론을 정하고 청문회 보고서를 채택하지 않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과거처럼 야당 반대에도 불구하고 장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지에 대해 귀추가 주목된다.  

국민의힘은 6일 의원총회를 열고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이라는 당론을 정했다. 

국민의힘 전주혜·강민국 원내대변인은 이같이 밝히며 이들 세 후보자가 부적격이라는 입장을 확인하고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않기로 했다. 또 자진사퇴 또는 지명철회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국민의 힘은 임혜숙 후보자가 아파트 다운계약, 위장전입, 가족 동반 외유성 출장, 논문 표절 의혹으로 박 후보자는 부인이 관세법을 위반해 도자기 찻잔 등을 국내로 들여왔고 소매업 등록을 하지 않은 채 불법으로 판매했다는 도자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날 박성중 의원은 임 후보자에 대해 "여자 조국, 과학계 폭망 인사, 의혹 종합세트"라며 "청와대가 당장 지명을 철회하지 않으면 임 후보자가 자진 사퇴하는 게 국민에 대한 마지막 도리"라고 말했다.

농해수위 야당 간사인 이만희 의원도 박 후보자 부인의 '영국 도자기 밀수 의혹'을 거론하면서 "준법성과 도덕성에 치명적 결함이 있다"고 말했다.

국토위 야당 간사인 이헌승 의원은 노 후보자의 결격 사유로 위장전입 의혹과 세종시 아파트 특별공급을 활용한 부동산 투기 의혹을 들었다.

더불어민주당은 '장관직 수행에 큰 결격 사유는 없다'는 당론을 정하고 있지만 일부 후보자를 놓고는 고심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야당의 반대에도 임명 절차를 또다시 강행할 경우 여론의 반발이 커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야당 반발에도 장관 임명 강행 등이 지난 4·7 보궐선거 참패의 원인으로 지목됐다.   

일각에선 청문회 과정에서 확산된 부정적 여론을 의식해 '5명 후보자를 모두 안고 갈 수는 없다', '일부 문제가 있는 후보자의 낙마는 불가피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준호 원내대변인은 "각 상임위 간사들이 별도 보고를 했는데, '별 문제는 없어 보인다'(고 했다). 다만 야당에서 흠잡는 것들 중에서 하나둘씩 문제점이 있긴한데 전례를 비춰봤을때 큰 문제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원내도 기본적으로 상임위 내에서 협의하는 걸 우선으로 하고 여기에 대해서 정무적 판단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