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모더나 “코로나 백신 95% 효능”...美 정부 접종 연내 시작
상태바
화이자·모더나 “코로나 백신 95% 효능”...美 정부 접종 연내 시작
  • 이슈밸리
  • 승인 2020.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ORF)
(사진출처=ORF)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모더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 세계에 희망을 줄 전망이다.  

18일(현지 시각) 화이자는 현재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후보 물질이 임상 3상에서 95%의 효능을 보였다는 최종 분석 결과를 발표했고 모더나는 하루 전날 중간 분석 결과를 공개하며  "94.5% 효능을 보였다"고 주장했다. 

화이자는 오는 20일 미 식품의약국(FDA)에 긴급사용승인(EUA)을 신청할 계획이다. 모더나 역시 내달 초  FDA에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미국 정부는 앞으로 몇 주 안에 백신을 승인,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접종을 연내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알렉스 아자르 미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이 앞으로 몇 주 안에 FDA의 허가를 받고 유통을 준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르면 올해 안에 광범위한 접종이 시작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화이자 발표한 백신 후보 물질이 95%의 예방 효과의 근거는 지난 7월27일부터 미국과 전 세계 120여개 국가·지역에서 진행한 코로나 백신 임상 3상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치다. 

시험 참가자들은 백신 후보 물질이 아닌 위약을 투여받는 2만2000명과 실제 백신 후보 물질을 2회 접종받는 2만2000명으로 나뉘었는데, 위약 그룹에서는 코로나 감염 사례가 162건 발생한 반면 백신 접종 그룹에선 8건에 그쳤다.

이를 비교하면 이 백신 후보 물질이 현재까지 95%의 코로나 예방률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화이자와 백신을 공동 개발한 독일 제약사 바이오엔테크의 최고경영자(CEO) 우구어 자힌은 CNN과 인터뷰에서 “오는 20일 미국에 코로나19 백신의 긴급사용을 위한 서류를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힌 CEO는 "백신 승인 절차가 완료되면 올해가 가기 전에 코로나19 백신 유통이 시작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백신 공급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내년 여름과 겨울 일상 생활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뉴욕증시에서 화이자 주가는 전일 대비 0.78% 오른 36.32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반면 모더나는 4.57% 급락한 88.89달러에 마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