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 오후 6시24분 예정대로 발사…기상 환경 적합
상태바
누리호, 오후 6시24분 예정대로 발사…기상 환경 적합
  • 이슈밸리
  • 승인 2023.0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이 24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프레스룸에서 '누리호 3차 발사시각'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연합뉴스)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이 24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프레스룸에서 '누리호 3차 발사시각'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의 3차 발사 기상 환경이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결정됐다. 따라서 당초 발사 시각이었던 24일 오후 6시 24분으로 예정대로 추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이날 오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3차 발사관리위원회를 열고 오후 3시 기준 준비작업이 순조롭게 진행 중임을 확인했다. 

발사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누리호 발사 6시간 전인 이날 오후 오후 12시 24분 발사 관제장비 운용을 시작했으며, 오후 1시부터는 추진공급계를 점검하고 상온헬륨 공급도 완료했다.

전날 누리호 기체가 발사대에 기립한 상태로 연료와 산화제 충전을 위한 엄빌리칼 연결이 잘 마무리됐고, 연료 등이 샐 가능성이 있는지 기밀 점검도 특이 사항 없이 마쳤다.

현재로선 날씨 상황도 누리호 발사의 도움이 될 전망이다. 나로우주센터 기상 상태도 큰 문제는 없다고 발사위는 밝혔다. 

오태석 과기정통부 1차관은 브리핑에서 "온도, 강수, 압력, 지상풍, 낙뢰 조건 등 종합적으로 조건이 충족해야 발사가 가능한데, 현재 강수 확률은 30% 미만으로 낮은 상태이고 센터 상공으로 두꺼운 구름 떼 유입이 예상되지만,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기상 상태가 전망된다"고 말했다.

오 차관은 또 "지상풍은 평균 초속 2~4m로 예측되고 발사에 영향 미치는 고층풍도 누리호 1·2차 발사 때보다 세지 않은 것으로 예상돼 발사 가능 조건을 만족한다. 낙뢰 가능성도 없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누리호 발사를 위한 주요 절차인 추진제(연료, 산화제) 충전을 오후 3시 40분에 시작한다. 오후 5시 10분께 연료 충전이 완료되고 오후 5시 40분께 산화제 충전까지 마칠 예정이다.

누리호는 발사 10분 전인 오후 6시 14분부터 발사 자동운용(PLO·Pre Launch Operation)에 들어간다. 자동 운용 중에 이상 현상을 감지하게 되면 발사가 자동으로 중단된다.

오 차관은 "과기정통부와 항우연은 누리호 3차 발사를 통해 누리호의 비행 성능과 신뢰성을 다시 한번 성공적으로 검증하고, 탑재 위성을 목표 궤도에 안착시킬 수 있도록 발사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