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비 맞으며 '5월 어머니들'과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
상태바
尹 대통령, 비 맞으며 '5월 어머니들'과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
  • 이슈밸리
  • 승인 2023.0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취임 후 2년 연속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은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비를 맞으며 민주묘지 정문인 '민주의 문을 '5월의 어머니'들과 함께 입장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5월 어머니 15명과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탑 앞 행사장까지 약 6분간 함께 걸었다.

윤 대통령은 약 5분간의 기념사에서 "오늘 이 자리에 5월의 어머니들이 함께하고 계신다"며 "사랑하는 남편, 자식, 형제를 잃은 한을 가슴에 안고서도 5월의 정신이 빛을 잃지 않도록 일생을 바치신 분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애통한 세월을 감히 헤아릴 수 없지만 희망을 잃지 않고 살아가는 분들의 용기에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린다"고 했다.

아울러 "5월의 정신은 우리를 하나로 묶는 구심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 말미에 5·18 민주화운동을 상징하는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 오른손 주먹을 쥐고 흔들며 5월 어머니들과 함께 노래를 불렀다.

과거 보수 정부에서는 노래를 식순에서 제외하거나, 참석자가 다 함께 부르는 제창 대신 합창으로 대체해 논란이 일기도 했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윤재옥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박광온 원내대표 등 이날 기념식에 참석한 여야 지도부도 팔을 흔들며 함께 제창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1묘역에 안장된 고(故) 전영진·김재영·정윤식 열사 묘역을 참배하고 유족을 위로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 중 대동고 3학년이었던 전영진 열사는 1980년 5월 21일 시위에 참여했다가 머리에 총상을 입고 사망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해 장관 14명과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6명이 참석했다. 국민의힘 의원 90여 명과 원외 당협위원장 50여 명도 함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