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총기 참사’ 희생된 한인 가족....'한인 적극 돕다가 천국으로'
상태바
‘美 총기 참사’ 희생된 한인 가족....'한인 적극 돕다가 천국으로'
  • 이슈밸리
  • 승인 2023.0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올해만 128번째 총기사고...1만 4000만명 희생
텍사스주 쇼핑몰 총기난사로 숨진 조규성씨 가족을 위한'고펀드미' 모금 사이트. 조씨의 지인은 이 사이트에서 "그들의 장례식과 그밖에 필요한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가족들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밝혔다. (사진출처=고펀드미)
텍사스주 쇼핑몰 총기난사로 숨진 조규성씨 가족을 위한'고펀드미' 모금 사이트. 조씨의 지인은 이 사이트에서 "그들의 장례식과 그밖에 필요한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가족들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밝혔다. (사진출처=고펀드미)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올해 들어 미국에서 128번째 총기사고로 1만4000명이 목숨을 잃은 가운데 텍사스주 댈러스 교외 쇼핑몰 총기 난사 사건으로 꿈 많은 30대 한인교포 가족이 희생돼 주변의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다. 

현지 매체 등에 따르면 7일(현지 시각) 총기 난사 희생자 가운데는  조규성(38)·강신영(36)씨 부부와 그 자녀인 3세 등 한인교포 가족 3명이 포함됐다. 이는 현지 한국 영사관 출장소와 현지 한인 매체 등이 확인했다. 

조씨는 변호사로, 강씨는 치과의사로 현지에서 자리 잡아 좋은 평판을 받았고, 한인 교회를 다니며 봉사활동 등 주변 한인들을 돕는 각종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교민들에 따르면 숨진 조씨·강씨 부부는 어릴 때 부모를 따라 미국으로 이주한 교포로, 한국어를 더 편하게 쓴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 한인 매체 관계자는 "부부 모두 착한 성품으로 알려져 있다"며 "현지 지인들 모두 큰 충격을 받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텍사스주 쇼핑몰 총기난사로 숨진 조씨 가족을 위한 '고펀드미' 모금 사이트 (사진=고펀드미)
텍사스주 쇼핑몰 총기난사로 숨진 조씨 가족을 위한 '고펀드미' 모금 사이트 (사진=고펀드미)

 

조씨의 변호사 사무실 사이트 소개란을 보면 "한국에서 태어나 댈러스에서 자란 이민자로서 '아메리칸드림'에 대한 깊은 자부심과 존경심,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며 "특히 이민법은 가장 열정을 가진 분야로, 1990년대 초 이민자로 살았던 저의 경험을 폭넓은 법률 지식과 결합해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 도우려고 노력한다"고 돼 있다.

또 "여가 시간에는 교회 활동에 참여하고, 두 아들이 자라는 것을 지켜보며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즐긴다"고 소개했다.

미국의 모금·후원 사이트 '고펀드미'에는 이들의 영어 이름 실명, 가족사진과 함께 장례 등 절차에 도움의 손길을 모아달라는 내용의 모금 페이지가 개설됐다.

이 페이지 작성자는 "우리는 이 가족의 친구들"이라며 "이들을 돕기 위해 고펀드미 페이지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주 토요일 규(조규성씨)와 신디(강신영씨), 윌리엄(큰아들), 제임스(작은아들)는 앨런 아웃렛 몰을 방문했다"며 "윌리엄은 나흘 전에 6번째 생일을 축하했고 제임스는 3세로, 그들은 윌리엄이 생일선물로 받은 옷을 다른 사이즈로 교환하기 위해 거기(아울렛)에 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빛과 사랑, 축복으로 가득해야 할 그날 오후가, 8명의 희생자를 남긴 총기 난사 학살로 한순간에 끝나버렸다. 신디와 규, 3살 제임스는 비극적으로 목숨을 잃은 희생자에 포함됐고, 가족은 깊은 슬픔에 빠져있다"고 전했다.

또 "(병원) 중환자실에서 퇴원한 6살 아들 윌리엄은 이 끔찍한 사건에서 가족 중 유일한 생존자가 됐다"고 했다.

이어 "이 페이지는 그들의 장례식과 그밖에 필요한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가족들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금액의 많고 적음에 상관없이 어떤 기부든 대단히 감사히 여길 것"이라며 "이 (페이지) 링크를 당신의 가족과 친구들에게 공유해달라"고 당부했다.

고펀드미 페이지가 개설된 이후 이들의 희생을 기리는 익명·기명의 기부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댈러스 한인회는 이날 애도 성명을 내고 "우리 동포사회의 일원으로 좋은 평판을 받으며 신앙생활을 열심히 하던 아름다운 한인 가족의 사망 소식은 너무나도 안타깝고 우리 모두에게 커다란 슬픔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한인 커뮤니티가 더 이상 안전하지 않으며 한인동포들이 좀더 경계심을 늦추지 말아야 할 이유가 있음을 깨닫게 된다"며 "많은 인파가 몰리는 지역에서는 특별히 안전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주실 것을 다시한번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앞서 경찰과 현지 언론에 따르면 지난 6일 오후 3시 36분께 댈러스 외곽 앨런의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한 무장 괴한이 무차별 총격을 가해 8명이 숨졌고, 부상자도 다수 발생했다. 범인도 현장에서 사살됐다.

수사 당국은 범행 동기를 수사 중이며, 총격범이 온라인상에 올린 게시물 등을 토대로 극단적인 인종주의에 기반한 증오범죄일 가능성도 살펴보고 있다.

한편, 미국 백악관은 한국계 미국인 일가족 3명을 포함해 8명의 사망자를 낸 텍사스주 아울렛 총기 난사 사건과 관련, 의회의 총기 규제법 처리를 거듭 압박했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오늘은 2023년의 128번째 날이며, 어제 우리는 올해 들어 201번째 총기사건을 목격했다"면서 "이것은 하루 평균 한 건 이상의 총기사건·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그는 "믿을만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들어 총기사건·사고로 1만4천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다"며 "이는 위기 상황"이라고 규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