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차세대 GPU 공개...AI 기술 개발 위한 슈퍼컴 서비스 플랫폼 출시
상태바
엔비디아 차세대 GPU 공개...AI 기술 개발 위한 슈퍼컴 서비스 플랫폼 출시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사진=연합뉴스)
젠슨 황 엔비디아 CEO(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의 젠슨 황 최고경영자가 생성형 인공지능(AI)이 모든 산업을 재창조할 것이라고 했다.

22일(현지 시각) 황 CEO는 온라인으로 진행한 엔비디아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GTC)에서 "AI의 아이폰 시대가 시작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세계적으로 챗GPT가 큰 인기를 끌자 생성형 AI 열풍을 일으키며 지난 2007년 출시돼 세상을 바꾼 아이폰과 비교되고 있는데 엔비디아는 AI 기술 개발에 사용되는 반도체 칩의 선두 주자로 평가받는다. 게임용 그래픽처리장치(GPU) 개발 업체로 잘 알려진 엔비디아는 이제 AI의 두뇌 역할로 쓰이는 GPU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최근 챗GPT 열풍으로 AI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엔비디아의 폭등하고 있다. 챗GPT 개발사인 오픈AI가 최근 출시한 대규모 언어모델 GPT-4에도 엔비디아의 GPU(A100) 1만여개가 사용됐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지난주 오픈AI의 클라우드 컴퓨팅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수만 개의 엔비디아 GPU를 데이터 센터에 연결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함께 엔비디아가 AI 인프라 구독 서비스인 GDX 클라우드를 선보였다. 이에 기업들은 기본요금 월 3만6999달러(약 4800만원)를 내면 별도의 데이터센터를 구축할 필요 없이 엔비디아의 슈퍼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다.

황 CEO는 "웹페이지를 여는 것만큼 쉽게 적은 비용으로도 AI 슈퍼컴퓨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엔비디아는 미 소프트웨어 기업 오라클을 비롯해 클라우드 서비스에서도 DGX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들과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엔비디아의 GPU는 챗GPT와 같은 AI의 두뇌 역할을 하며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 반도체 기업은 이날 최신 GPU A100보다 최대 12배 성능이 향상된 차세대 제품 H100 NVL을 선보였다.

엔비디아는 또 양자 컴퓨팅 연구원들과 협력해 소프트웨어 개발을 가속화하고 대만 반도체 기업 TSMC와도 칩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TSMC가 6월부터 생산을 위한 준비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