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Su-27, 美 MQ-9 무인 정찰기 '격추'...냉전이래 초유 사태
상태바
러시아 Su-27, 美 MQ-9 무인 정찰기 '격추'...냉전이래 초유 사태
  • 이슈밸리
  • 승인 2023.0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Q-9 리퍼 (사진출처=연합뉴스)
MQ-9 리퍼 (사진출처=연합뉴스)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흑해 상공에서 러시아의 전투기가 미국의 최신 무인기를 격추시키는 냉전이래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CNN에 따르면 러시아 전투기는 14일(현지 시각) 흑해 상공에서 미국 MQ-9 리퍼 드론의 프로펠러를 손상시킨 후 미 공군 드론을 격추시켰다. CNN은 충돌(impact, crash)란 표현보다는 강제로 추락시켰다는 '격추(forced down)란 단어를 사용했다. 

미국 유럽사령부는 성명에서 MQ-9 리퍼 드론과 두 대의 러시아 Su-27 항공기가 화요일 흑해 상공을 비행하던 중 러시아 제트기 중 한 대가 고의적으로 전방으로 날아가 MQ-9 리퍼에 연료를 여러 번 뿌렸다고 밝혔다.

이후 Su-27은 MQ-9 무인 항공기의 프로펠러를 쳤고 흑해 상공에서 격추했다. 미국 국방부 패트릭 라이더 대변인은 러시아 Su-27이 오전 7시 충돌하기 전에 30~40분 동안 MQ-9 드론의 "주변"을 비행했다고 덧붙였다.

미 공군 자료 등에 따르면 제너럴 아토믹스가 개발한 MQ-9 리퍼는 MQ-1 프레데터를 개량한 것으로 최대 14시간 장기간 체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상승고도는 15.24㎞, 최대 시속 482km, 항속거리 5926km 등이다.

 

(자료출처=CNN)
(자료출처=CNN)

 

미군이 지난 2020년 이라크 바그다드 공항에서 제거한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도 MQ-9 리퍼의 공격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무장은 최대 14발의 헬파이어 공대지 미사일 또는 4발의 헬파이어 미사일과 GBU-12 페이브웨이 Ⅱ 레이저 유도 폭탄 두 발 등을 장착할 수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에 직접 개입하지 않고 있는 미국 등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는 나토 영공 및 국제 공역에서 드론과 조기 공중경보기, 위성 등을 통해서 정찰 임무를 수행하며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는 이날 보도했다.

다만 미군은 "MQ-9 리퍼는 일상적인 작전을 수행하고 있었다"면서 구체적으로 무인기가 어떤 임무를 수행하고 있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러시아 국방부는 "러시아 전투기는 공중전 무기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무인기와 접촉하지 않고 안전하게 기지로 귀환했다"며 부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