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부터 중1·고1 수학·영어과목에 AI디지털교과서 이용
상태바
2025년부터 중1·고1 수학·영어과목에 AI디지털교과서 이용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3.0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오는 2025학년도부터 초등학교 3∼4학년과 중1·고1 학생들은 수학·영어·정보 교과를 공부할 때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를 쓰게 될 전망이다.

교육부는 전국 7개 시·도에서 디지털 선도학교 300곳을 뽑아 운영하고 디지털 기술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선도교사단도 선발해 지원한다고 24일 밝혔다.

교육부는 학령인구 감소와 기술 발달로 학생 개인별 맞춤형 수업이 필요해짐에 따라 수학·영어·정보교과에 디지털 교과서를 쓰기로 하고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확장현실(XR)·대화형 인공지능 등 교과 특성에 맞는 기술을 적용해 교과서를 만들기로 했다.

수학 교과의 경우 AI튜터링 기능을 적용해 학생들이 어려운 문제를 접해도 쉽게 포기하지 않도록 돕고, 영어 교과는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해 듣기뿐 아니라 말하기 연습도 지원하는 식이다. 정보 교과는 코딩 실습을 강화한다.

디지털 교과서는 새 교육과정(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맞춰 2025학년도에 초등학교 3∼4학년, 중1, 고1(공통·일반선택)이 쓰게 된다. 또 오는 2026년에는 초 5∼6학년과 중2, 2027년 중3 등 단계적으로 적용된다.

중학교에서 배우는 정보 교과의 경우 학교마다 편성하는 학년이 다를 수 있어 2025학년도에 1학년에 편성하는 학교부터 디지털 교과서를 쓴다.

심민철 교육부 디지털교육기획관은 "수학·영어·정보 외에 디지털 교과서를 추가로 적용할 과목은 5월 중 확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교육부는 이와 함께 상반기에 7개 교육청을 선정해 교육청별로 약 40개씩 총 300개의 선도학교를 지정하고 디지털 교과서 도입 전까지 에듀테크 프로그램을 활용해 수업하면서 우수 사례를 발굴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선도학교는 정규교과뿐 아니라 늘봄학교와 방과 후 보충 과정에서도 AI 수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된다.

교육부는 아울러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하면서 학생들과 인간적인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는 '터치'(TOUCH·Teachers who Upgrade Class with High-tech) 선도교사단을 양성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디지털 기술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수업 혁신 의지가 강한 교사들을 뽑아 전문성을 키울 수 있도록 돕고 이들이 다른 교사들의 디지털 교과서 활용을 지원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에 교육부는 올해 400명으로 시작해 2025년에는 1500명 규모로 확대하는 게 목표다.

교육부 관계자는 "디지털 교육 기반 마련을 위해 2025년까지 기기 보급 현황과 학교 무선망 상태를 점검하고 디지털 교과서를 통해 실시간 데이터 수집·분석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https://mssabu.net/v/web/event_basic_7.php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