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北스마트팜 사업비 대북송금 의혹' 수사
상태바
檢, '北스마트팜 사업비 대북송금 의혹' 수사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대북송금 의혹' 경기도청 압수수색(사진=연합뉴스)
검찰, '대북송금 의혹' 경기도청 압수수색(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대북송금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경기도지사실과 더불어 도청 사무실 등을 전격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수원지검 형사6부는 경기 수원시와 의정부시에 있는 경기도청 남·북부청 사무실 19곳에 검사 및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압수수색 대상 사무실로는 도지사실 및 도지사 비서실, 경제부지사실, 기획조정실, 북부청 내 제2행정부지사실, 평화협력국, 축산동물복지국, 기후환경에너지국, 직속 기관인 도 농업기술원 등이다.

앞서 수원지검은 쌍방울 그룹의 배임 및 횡령, 이화영 전 부지사의 뇌물 등 혐의와 관련해 지난해 9월과 10월 경기도청을 압수수색 한 적 있지만 도지사실이 대상이 된 적은 없었다.

지난해 11월 서울중앙지검이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전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도지사 비서실 정책실장으로 근무했을 당시 직원들과 주고받은 이메일 기록 등을 확보하기 위해 강제수사를 진행했을 때도 도지사실은 압수수색하지 않았다.

검찰이 도지사실 및 도지사 PC를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한 건 전 도지사였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 전 부지사의 대북송금 혐의에 얼마나 관여했는지를 파악하기 위함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검찰은 도청 서버도 확보해 당시 대북사업과 관련한 공문서의 도지사 결재 내역, 도지사 방북 추진, 쌍방울 그룹 관련 사업 등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화영 전 부지사의 대북송금 혐의는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이 2019년 경기도를 대신해 북한에 스마트팜 지원 사업비 500만 달러를 북측 인사에게 전달했다는 내용이다.

김 전 회장은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부지사가 '북한에 스마트팜 비용을 지급하지 않을 경우 향후 경기도 대북사업이 어려워진다. 쌍방울 그룹이 경기도를 대신해 스마트팜 비용을 북한에 지원해달라'는 취지로 요청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난 2019년 1월 17일 중국 선양에서 김 전 회장이 북측 인사인 송명철 조선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실장과 '500만 달러 대납'을 협의한 한국 기업 대상 간담회에서 이 대표와 전화 통화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전 부지사가 당시 도지사인 이 대표와 전화 통화하면서 자신을 바꿔줬으며, 이 대표가 자신에게 "고맙다"고 했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쌍방울의 북한 스마트팜 대납 의혹에 대해 이 대표와 이 전 부지사는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6일 김 전 회장과 전화 통화했다는 보도에 대해서 "검찰의 신작 소설이 완성도가 너무 떨어진다"고 정면 반박한 바 있다.

이 대표는 "검찰이 주장하는, 혹은 흘린 취재 자료에 의하면 그날 저녁 만찬 자리에서 이 전 부지사가 전화를 바꿔 줘서 통화를 했다는 것 아니겠느냐"며 "그 만찬이 오후 6시부터 8시경까지였다고 하는데 상식적으로 그게 가능한 이야기냐"고 했다.

그러면서 "이 전 부지사가 그날 출발했는데 명색이 부지사가 그날 제가 재판받는 것을 뻔히 알면서 그런 전화를 바꿔줄 일이 있느냐"고 했다.

이 전 부지사는 지난 6일 낸 입장문에서 "최근 김성태와 쌍방울의 대북 송금과 관련해 이화영과 이재명 대표, 경기도에 대한 모든 보도는 허위사실"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쌍방울의 대북 송금이 이뤄진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경기도를 위해 쌍방울이 북한에 금전을 제공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며 "대북 송금이 필요한 경기도의 어떠한 대북 활동도 없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